국학은 알다시피 우리의 철학, 역사, 문화의 집대성이다. 대부분이 우리 한민족의 역사가 반만 년 또는 온 만년이라고 하면서도 뚜렷한 근거를 대지 못한다.

 신라시대 충신인 박제상(朴堤上, 서기 363년~ 419년, 신라 19대 눌지왕 시대의 충신, 영해 박씨)이 쓴 <부도지(符都誌)>는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다. 박제상은 박혁거세(朴赫居世)의 증손인 파사왕의 현손(5세손) ‘물품’의 맏아들이며 백결선생 박문량(朴文良)의 아버지이다.

 <부도지>는 ‘밝은 터의 기록’이라고 풀이 할 수 있는데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창세의 기록이기도 하다. <부도지>에서 천지창조의 주인공은 율려(律呂)로, 이 율려 음에 의해서 우주가 열리고 마고성이 생겨나며 우주의 어머니인 마고가 탄생한다고 한다. 율(律)은 ‘법칙(정보)’을, 려(呂)는 ‘기운(에너지)’을 말한다. '율'이라는 천지의 정보가 려呂라는 기운으로 전달되는 것이니 시공을 초월하여 모든 것이 영원한 창조로 조화를 이룬다는 우리의 고유한 창세신화이다.

▲ 인류 태초의 역사를 한민족의 '마고성'과 유대인의 '에덴동산'을 비교한 표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안스피릿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부도지>에 의하면 ‘천지창조의 주인공은 율려이고 율려가 몇 번 부활하여 별들이 나타났고, 우주의 어머니인 마고(麻姑)를 잉태했다’고 말하고 있다. ‘마고’라는 한자의 뜻은 ‘길쌈을 하는 시어머니’이라는 뜻이지만 한문이전의 순수한 우리말은 그 뜻이 더욱 깊고 오묘하다. ‘마’는 '맘마‘ ‘엄마’ ‘맏아들’ ‘맞소’ ‘마땅하다’에서와 같이 최초와 대 긍정의 의미가 있다. ‘고’는 사랑이라는 뜻이니 ‘생명을 살리는 최초의 사랑’이라는 의미로 모든 생명의 터전인 ‘사랑의 지구 어머니’에 걸맞다.

 <부도지>는 한민족 특유의 창세 신화로서 창조주의 자리에 인격체가 아닌 법칙과 기운으로 ‘율려’가 존재하고 그 율려를 마고가 주관이 되어 지구가 형성되고 생물이 조화를 이루어간다. 후천시대는 마고가 율려의 쓰임에 따라 삶의 터전으로서의 지구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어 바이블의 창세기와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 

 “人類之祖 曰 那般 初與 阿曼 相遇之處 曰 阿耳斯陀.”
 (인류지조 왈 나반 초여 아만 상우지처 왈 아리사타.)

 현 인류의 조상으로 최초의 인간인 남자인 ‘나반(那般)’과 여자인 ‘아만(阿曼)’이 만나 탄생되었다고 <부도지>는 기록한다. 바이칼 호에서 서로 떨어져 살다가 꿈에 천신의 가르침을 받고 천해(天海)인 ‘바이칼호’를 건너 ‘아이시타’에서 만나 결혼했다는 것이다. ‘나반’은 ‘나바이’로 다시 ‘아바이’가 되었다가 아빠가 된다. ‘아만’은 ‘아마이’에서 ‘어마이’로 ‘엄마’가 된다. 인류의 지식이 문자로 영글기 전에 말에서 우리의 역사가 말로써 본능적으로 증명 되므로 한민족의 역사가 곧 인류의 역사인 셈이다.

 

사단법인 국학원 원장, 전국 민족단체 협의회 대표회장
원암선사 장영주     

 


'2014한얼교실 ㅣ 한민족의 얼을 깨우는 우리 경전 교실'

✔ 클릭 [0] 고구려 헌법의 평등 정신, 그리고 <삼국유사> 속 곰과 호랑이 이야기 궁금하십니까?

✔ 클릭 [1] 인류의 시조 나반과 아만

✔ 클릭 [2] 당신이 몰랐던 한민족의 시조(始祖) 이야기

✔ 클릭 [3] 나라의 스승 유위자(有爲子), 단군에게 천지대도를 고하다

✔ 클릭 [4] 삼륜구서(三輪九誓)와 치우천황(蚩尤天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