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가는 가을 막바지에 가족과 함께 소중한 추억도 쌓고, 다채로운 체험활동으로 알찬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명품 관광지가 다양하게 선정됐다.

장애인과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관광취약계층이 편리하게 이용할 베리어프리 관광지 대구 비슬산 군립공원[이미지 문체부]
장애인과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관광취약계층이 편리하게 이용할 베리어프리 관광지 대구 비슬산 군립공원[이미지 문체부]

문화관광체육부는 야간관광 명소 100곳과 함께 공공 우수야영장 20개소를 각각 선정해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11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 ‘2023년 일등어촌’으로 선정된 충청남도 서산시 중리마을과 ‘숙박부문 일등어촌’인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장사마을을 선정했다.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으로 야간관광 빛낸다

‘대한민국 밤밤곡곡100’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대한민국 밤밤곡곡100’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밤이 더 아름다운 야간관광 명소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을 선정해 발표했다.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은 지역의 매력적인 야간경관이나 밤에만 체험할 수 있는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소개해 야간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번에 선정된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에는 ‘남산 서울타워’처럼 야경의 대명사들은 물론 최근 시작된 볼거리들도 포함됐다. 드론을 이용한 서울 ‘한강불빛공연 드론라이트쇼’와 부산 ‘광안리 엠(M)드론라이트쇼’, 미디어예술을 활용한 포항 ‘구룡포 피어라계단’, 통영 ‘디피랑’ 등이 대표적이다. ‘대전 0시 축제’, ‘부안붉은노을축제’ 등과 같이 1년에 한 번 만날 수 있는 축제도 이름을 올렸다.

야간 체험프로그램도 눈여겨볼 만하다. ‘전설의 귀신 인(in) 문경’은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의 촬영지로 유명한 가은오픈세트장에서 진행하는 야간 체험프로그램으로 오싹한 경험을 선사한다. 

광주 ‘양림동 밤의 미술관과 야간 도슨트 투어’는 어둠이 내린 골목길을 따라 밤의 미술관을 만나는 특별한 예술여행으로, 낮에는 미처 발견하지 못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부산 ‘달빛갈맷길걷기’는 레저형 야간관광 콘텐츠로 도보여행을 하면서 낮과 다른 밤의 도시의 풍경을 만날 수 있다. 대구 ‘별별상상 칠성야시장’에서는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문화공연이 열려 신천둔치의 야경과 함께 맛있는 음식,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각 지역의 후보지를 추천받고 전문가 검토를 거쳐 확정했다.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테마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이벤트 페이지와 블로그에서 오는 11월 19일까지 소문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가보고 싶은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을 정해 핵심어 표시(해시태그, #)로 공유하면 된다.

2023년 공공 우수야영장 20개소 선정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3년 공공 우수야영장 20개소를 선정해 최근 발표했다.

‘공공 우수야영장 선정’은 캠핑이용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해 분야별 우수 야영장을 소개하고, 야영장의 질적 향상을 돕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됐다. 

진주 월아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전경[이미지 문체부]
진주 월아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전경[이미지 문체부]

‘공공 우수야영장’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가족(어린이) 친화 야영장 △무장애 야영장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 △친환경 야영장 등 4개 분야에 적합한 공공 야영장을 추천받아 분야별 특화 콘텐츠 운영 여부와 안전·위생 기준 등에 대한 전문가의 서류와 현장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분야별로는 가족 친화 14개소, 무장애 1개소, 반려동물 친화 1개소, 친환경 4개소다. 지역별로는 강원권 3개소, 경기권 3개소, 영남권 8개소, 호남권 3개소, 충청권 3개소이다.

분야별 대표 선정사례를 보면 △가족 친화 야영장으로는 목공체험, 어린이 도서관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진주 월아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 선정됐다. 

강릉 연곡 솔향기 캠핑장[이미지 문체부]
강릉 연곡 솔향기 캠핑장[이미지 문체부]

△무장애 야영장으로는 강원도 강릉의 ‘연곡해변 솔향기 캠핑장’이 선정됐는데, 이곳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데크가 설치돼 있고, 장애인 우선 예약제도를 운영하는 등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백운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미지 문체부]
백운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미지 문체부]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으로는 반려견 산책로와 수영장, 체육관 등 우수한 반려동물 특화 부대시설을 보유한 ‘라이프위드도그 캠핑장’이 선정됐다. △친환경 야영장으로는 산림치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인 덤프스테이션을 갖추고 있는 ‘백운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 선정됐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공공 우수야영장’에 ‘분야별 우수 등록야영장’ 현판을 제작해 수여하고 야영장을 취재해 관련 소개글을 관광공사의 고캠핑 누리집과 고캠핑 누리소통망(SNS) 등에 게재해 향후 1년간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선정된 공공 우수야영장에 대해서는 향후 현장점검 등을 통해 우수야영장으로서의 운영 실태를 확인할 방침이다.

11월의 어촌여행지 충남 서산 중리마을, 강원 속초 장사마을

해양수산부는 11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 ‘2023년 일등어촌’으로 선정된 충청남도 서산시 중리마을과 ‘숙박부문 일등어촌’인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장사마을을 선정했다.

중리마을 갯벌체험[이미지 해수부]
중리마을 갯벌체험[이미지 해수부]

충남 서산시 중리어촌체험휴양마을은 2023년 어촌등급평가에서 전 부문(체험, 숙박, 음식) 1등급을 받은 어촌이다. 세계 5대 청정 갯벌 중 하나인 가로림만에 위치해 있어 넓게 펼쳐진 갯벌에서 바지락, 고둥 등을 잡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중리마을의 특산물인 감태를 넣어 만드는 초콜릿 만들기 체험 등 실내체험도 가능하고, 마을에서 운영하는 어촌계 공동숙박인 수산학교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는 특별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

장사마을 어촌계 운영 카페[이미지 해수부]
장사마을 어촌계 운영 카페[이미지 해수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에 있는 장사어촌체험휴양마을은 숙박시설의 안전, 위생 상태, 운영 관리가 우수해 2023년 숙박부문 일등어촌으로 선정됐다. 

어촌계에 있는 펜션은 4인실부터 8인실까지 다양한 크기의 방이 있으며, 바다캔버스, 바다열쇠고리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도 해볼 수 있다. 마을 바로 앞에는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는 장사항 활어회 직판장과 바다가 보이는 카페 ‘카페장사(어촌계 운영)’도 있어 푸짐한 식사와 달콤한 후식을 함께 즐길 수 있다.

11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두가 즐기는 2024년도 열린관광지 30개소 선정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4년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 지원 대상으로 12개 관광권역의 관광지 30개소를 선정했다.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관광취약계층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지의 보행로, 경사로, 이용편의시설 등을 개보수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132개소가 열린관광지로 선정됐으며, 그 영역은 캠핑과 수상레포츠, 등산, 천체 관측 등 다양한 체험형 관광지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춘천 의암호 킹카누[이미지 문체부]
춘천 의암호 킹카누[이미지 문체부]

선정된 관광지는 앞으로 배리어프리 전문가들의 맞춤형 컨설팅을 거쳐 관광지별 특성에 맞는 세부 개선계획을 확정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설 개보수 및 관광취약계층 유형별 관광콘텐츠를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조성이 완료된 열린관광지를 무장애 관광정보 플랫폼(「모두의 여행」)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홍보하고 관광취약계층이 직접 대상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나눔여행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열린관광지가 국민 누구나 선호하는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배리어프리 전문가와 장애인 등 수요자가 참여하는 점검과 상담을 통해 열린관광지가 내실 있게 관리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