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창작진. 사진 극단신세계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창작진. 사진 극단신세계

극단 신세계는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작ㆍ연출 김수정)을 10월 14일부터 10월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선보인다.

신작 〈부동산 오브 슈퍼맨〉은 금융자본주의 시대, 슈퍼맨이 자신의 전세보증금을 지키고 더 나은 집에 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펙터클 어드벤처 대서사시이다. 이 작품은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창작되었으며, 허구를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본격 모큐멘터리 연극이다.

우리는 왜 열심히 살아도 점점 더 살기 어려워지는 것일까? 금리와 물가가 계속 오르고, 빚이 점점 더 많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은 금융자본주의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며 이 살벌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다양한 생존 방식에 대해 제안해 보고자 한다. 또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슈퍼맨과 빌라의 신의 정면 승부를 통해서 과연 지금 이 시대에 정의라는 것은 무엇인지, 우리의 부동산은 괜찮은 것인지 질문을 던진다.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창작진. 사진 극단 신세계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창작진. 사진 극단 신세계

극단 신세계 대표 김수정 연출은 2021년 연극 <김수정입니다>를 통해 괜찮은 ‘척’하는 연극을 하지 않겠다며 휴식기를 선언했다. 이제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을 통해 돌아온 김수정 연출은 또 다른 의미의 사회적 정의를 이야기해 보고 싶어졌다고 한다. 그것이 무엇일지 주목해 볼 만하다. 

김수정 연출은 “감사하게도 사회적 정의를 고민하게 되는 많은 공연을 해볼 수 있었어요. 그런데 연극을 하면 할수록 제 생각은 변해갔지만, 제 삶은 늘 제자리였어요.”라고 말했다.

연극 '부동산오브슈퍼맨' 포스터.  이미지 극단 신세계
연극 '부동산오브슈퍼맨' 포스터. 이미지 극단 신세계

세 개의 LED 스크린에서 구현되는 영상들을 통해 색다른 연극적 재미를 더하며, 우리의 보편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다양한 렉처 퍼포먼스도 기대해 볼 만하다. 전 회차 음성해설(AD)과 자막해설(CC)을 진행하며, 총 8회차의 공연 중 3회차의 공연에서 수어통역(KSL)을 진행한다. 출연 고민지, 고용선, 김보경, 이강호, 이시래, 장우영, 한지혜.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중장기창작지원과 예술-기술 매칭 사업의 일환으로, 10월 14일부터 10월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공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