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원장 김동은)이 9월 6일(수) 한-EU 만화교류특별전 《Pop the Bubbles, Blur the Boundaries(말풍선을 터트리고, 칸의 경계를 허물다)》를 개막했다.
2014년 이후 매년 열리는 한·벨 만화교류특별전이 올해는 한·EU 수교 60주년을 기념하여 이번에는 유럽연합 회원국 작가들도 초청했다.
한국 작가 4명을 비롯하여 벨기에, 스위스, 프랑스 등 총 8명의 작가가 참여한 전시에 말풍선, 네모로 된 칸 등의 만화 구성 요소를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실키 작가는 <Kimchi Baguette(김치바게트)>에서 동아시아인으로 겪은 차별과 선입견에 관해 이야기했다. 판화 느낌의 이미지에 풍자를 더한 작품으로 앙굴렘 만화축제에서 이미 주목받은 바 있다.
엄유진 작가는‘인스타툰(웹툰+인스타그램+웹툰)’이라는 새로운 만화 포맷으로 작업한 <편자이씨툰>에서 가족과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일기장에 써 내려가듯 간결한 연필선으로 표현했다.
조각, 영상, 설치 등 다양한 장르를 만화에 접목하여 표현하는 이빈소연 작가는 <Shape of Shame>을 통해 미디어에서 보이는 다양한 군상을 몽환적 색감으로 표현했다.
김용관 작가는 작품 <신파(New Wave)>를 통해 만화에서 부차적 요소로 여겨지는 ‘칸’에 의미를 부여하여 기하학적 패턴, 퍼즐, 반추상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했다. 작품의 원작 애니메이션도 함께 전시하여 두 작품의 다른 표현 방식을 비교해볼 수 있다.
스위스 출신의 마틴 팡쇼(Martin Panchaud) 작가는 올해 앙굴렘 만화축제에서 최고작품상을 받은 <La Couleur des choses(사물의 색)>으로 참여했다. 이 작품은 구체적 묘사에서 벗어나 원, 점, 선, 문자 등 극도로 절제된 묘사를 통해 독자의 상상력을 극대화한다.
마틸드 반 겔루웨(Mathilde Van Gheluwe)와 발렌타인 겔라도(Valentine Gallardo) 두 벨기에 작가는 독특한 편집 방식을 활용한다.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한 <Pendant que le loup n’y est pas(늑대가 자리를 비운 동안)>에서 두 화자가 교체될 때 서로 다른 두 개의 그림체를 번갈아 사용한다.
프랑스 만화가 제레미 모로(Jérémie Moreau)는 자연 속 일부로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을 작품 속에 투영했다. <피즐리(Les pizzlys)>에서 대자연 앞 인간이 느끼는 깊은 울림을 디지털 작업의 매력으로 표현했다.
김동은 문화원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된 한국과 유럽의 만화 작품을 한데 모았다”라며 “우리 만화가 벨기에뿐 아니라, 유럽 현지에 더욱 활발히 소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전시는 벨기에한국문화원에서 오는 12월 29일까지 계속된다. 또한, 벨기에 한국문화원은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열린 브뤼셀 만화축제 국제관 내 한국문화원 부스를 운영했다. 김용관, 엄유진, 실키, 이빈소연 작가가 함께하는 웹툰 워크숍, 나만의 AR 필터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사인회 등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