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지질 및 생태환경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체험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국립공원공단은 지질공원 관계자, 관련 학계, 시민이 참여하는 ‘2023년 지질공원한마당’ 행사를 오는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 국립생태원은 오는 10월 6일까지‘제3회 EcoBank 기능 및 생물‧생태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공모한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오는 9월 10일까지 ‘제1회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섬․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환경공단은 환경교육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한 단계 발전시킨 ‘청정지하수 관리 가상현실 체험 교육 자료(콘텐츠)’를 지난 8월 14일부터 배포에 들어갔다. 

“하나뿐인 지구, 함께하는 지구과학” 2023년 지질공원한마당   

지질공원 한마당 포스터[이미지 국립공원공단]
지질공원 한마당 포스터[이미지 국립공원공단]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지질공원 관계자, 관련 학계, 시민이 참여하는 ‘2023년 지질공원한마당’ 행사를 부산 벡스코와 부산국가지질공원 일대에서 오는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지질공원 관계자, 관련 학계, 시민이 참여하는 ‘2023년 지질공원한마당’ 행사를 부산 벡스코와 부산국가지질공원 일대에서 오는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년 지질공원한마당’은 환경부, 부산광역시, 세계지질과학총회(IGC) 2024 조직위원회, 한국지구과학연합회(KGU)가 공동 주최하고, 국립공원공단,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지질학회, 한국지구과학회가 주관한다.

이번 행사는 “하나뿐인 지구, 함께하는 지구과학”이라는 주제로 2024 부산 세계지질과학총회 디(D)-1주년 기념행사 및 제4회 한국지구과학연합회 연례학술대회와 연계해서 열린다.

행사는 지질공원 해설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해설사 경연대회와 현장답사(필드트립), 지질공원을 알리기 위한 홍보관을 벡스코 내에서 운영한다. 아울러 낙동강 하구를 비롯해 태종대, 이기대, 송도반도 등 부산국가지질공원 일대에서 쓰레기줍기 공공활동(줍지오 캠페인)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선보인다.

‘2023년 지질공원한마당’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공원공단 누리집에서 8월 25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국립생태원‘제3회 EcoBank 기능 및 생물·생태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국립생태원]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국립생태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오는 10월 6일까지‘제3회 EcoBank 기능 및 생물‧생태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공모한다.

에코뱅크는 지난 2019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생태정보플랫폼으로 전국자연환경조사, 생태‧자연도, 로드킬 자료 등 총 3억9천만 건 이상의 국내외 생물‧생태 관련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경진대회는 에코뱅크에 구축된 생물‧생태 빅데이터를 통해 고도화된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초거대AI 연동과 생태 빅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이번 경진대회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최종 3명(팀)을 선정해 오는 11월 시상식에서 국립생태원장상과 함께 총 상금 600만원(금상 1명(팀) 300만원, 은상 1명(팀) 200만원, 동상 1명(팀) 100만원)의 포상을 수여한다.

참가 신청은 경진대회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섬ㆍ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 공모전

섬·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호남권생물자원관]
섬·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호남권생물자원관]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오는 9월 10일까지 ‘제1회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섬․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오는 9월 10일까지 ‘제1회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섬․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자원관 내부 직원들의 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섬․연안 생물자원 만화(웹툰) 그리기’를 주제로 초․중등부와 일반부(고등학생․대학생․일반)로 나누어 진행된다.

전 국민 누구나 공모전 웹사이트를 통해 참가할 수 있고, 공모 접수 작품 수는 제한이 없으며, 공모에 참여한 작품 중 11개 작품을 선정해 최우수상 전 부문 1명 300만원, 우수상 각 2명 100만원, 장려상 각 3명 50만원 등과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작품은 생물다양성 보전 및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소개 홍보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누리집 및 공모전 운영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가상현실로 청정지하수 관리 체험해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환경교육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한 단계 발전시킨 ‘청정지하수 관리 가상현실 체험 교육 자료(콘텐츠)’를 지난 8월 14일부터 배포에 들어갔다.    

교육자료는 국민이 평소 알기 어려운 청정지하수 관리 등을 체험형 가상현실(VR)로 제작하여 지하수의 중요성과 국민의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교육자료는 총 3편으로 제작됐으며, △1편 지하수의 모험(지하수 생성원리 및 순환) △2편 청정지하수 관리(지하수 환경관리) △3편 지하수 안전지킴이(지하수 업무 안전교육)으로 구성됐다.      

1편 지하수의 모험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실제 지층 속 지하수의 움직임을 생생한 가상현실 방식으로 구현해 학습자가 지하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편 청정지하수 관리는 지하수 조사-관리-정화의 전 과정을 시각화해 지하수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

3편 지하수 안전지킴이는 지하수 관리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가상으로 체험해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환경공단은 본사 물환경관(인천 서구 소재)에서 이번 교육자료 체험관을 운영한다. 아울러 교육자료를 공단 누리집,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누리집 등에 게시한다.

체험관 및 교육자료 활용 등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환경공단 지하수환경관리부(032-590-3871, 3895)에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