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랜덤 플레이댄스 ©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케이팝 랜덤 플레이댄스 ©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브뤼셀 한류 동호회 치킨 스쿼드(Chicken Squad)가 9월 9일(현지시각)브뤼셀 시내 복합 공간 뚜르 에 딱시(Tour&Taxi)에서 개최한 한류 축제 제2회 K-쇼타임에 많은 현지인이 몰려 한국문화의 높은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주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원장 김동은)은 이 한류 축제 ‘제2회 K-쇼타임’의 개최를 지원했다.

방문객들은 하루 동안 케이팝을 비롯하여 K-뷰티, 한식, 한복 등 다양한 한국문화를 체험했다. 또한 방문객들은 한복 체험을 비롯하여 투호 놀이, 제기차기 등 여러 부스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했다.

K-뷰티 상품 판매부스©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K-뷰티 상품 판매부스©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참가자들은 케이팝 전문 댄서 쥬베르(Jubert), 알피(ALfie)가 함께한 댄스 워크숍에서 최신 곡의 포인트 댄스를 배웠다. 또한 랜덤 플레이 댄스, 현지의 실력 있는 팀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케이팝 댄스 경연대회가 열려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예선에 참여한 24팀 중 결선을 거쳐 파탈리틱스(Fatalityx)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관객 크리스(Chris)는 “케이팝 팬들과 한 자리에서 커버 댄스 공연을 보며, 좋아하는 노래를 같이 부르는 것이 정말 즐거웠다”라고 밝혔다.

방문객 아멜리(Amelie)는 “이제는 한국 화장품을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다. 케이팝을 들으며 떡볶이를 먹으니 한국에 와있는 것 같다”라며 미소 지었다.

이번 행사를 개최한 한류 동호회 치킨 스쿼드는 지난 2021년 제1회 “K-쇼타임”을 시작으로 2년 주기로 축제를 개최한다. 이들은 케이팝 커버 댄스팀으로 시작해 현재 현지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한류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케이팝 커버댄스 대회 시상식©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케이팝 커버댄스 대회 시상식©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치킨 스쿼드 멤버 킴(Kim)은 “이제 케이팝의 인기는 매우 당연하게 여겨진다. 뷰티 케어, 한복, 한식 등 다양한 한국문화의 매력을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축제를 기획했다”라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이 전 세계 우수 한류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해외 한류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벨기에 한국문화원은 케이팝 아카데미 개최를 통해 누구나 케이팝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현지 공연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장르의 케이팝 공연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