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이 멸종위기 생물의 현황과 실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전시와 자료집 발간 등을 잇따라 기획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립생태원은 개원 10주년을 맞아 멸종위기종을 주제로 ‘사라져 가는 친구들’ 기획전을 9월 5일부터 9개월간 원내 에코리움에서 개최한다. 국립생태원은 또 지난달 29일부터 에코리움 온대관에서 양치식물 특별전 「고사리의 이면」을 개최하고 있다. 국립생태원은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 282종’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통계자료집, 도감, 포스터로 제작해 지난달 30일부터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 10주년 개원 기념 ‘사라져 가는 친구들’ 기획전

‘사라져 가는 친구들’ 기획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생태원]
‘사라져 가는 친구들’ 기획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생태원]

환경부 산하기관 국립생태원은 개원 10주년을 맞아 멸종위기종을 주제로 ‘사라져 가는 친구들’ 기획전을 9월 5일부터 9개월간 원내 에코리움(충남 서천군 소재)에서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다양한 전시 연출과 체험형 과정으로 멸종위기종의 실태와 보호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아울러 멸종위기종 조형물 5점(통킹들창코원숭이, 사막여우, 해달, 인도들소, 수리부엉이)과 그래픽 초상화 100여 점을 볼 수 있으며, 관람객이 전시의 일부가 되는 인터랙티브 체험, 콜라주, 팝아트 등의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전 세계 멸종위기종이 언젠가 사라질지 모른다는 우려를 특수한 기법으로 응용한 전시연출로 담아내 자연스레 생물다양성의 보호 인식을 갖도록 기획전을 구성했다.

아울러 전시실 입구에 대형 화면 기기(미디어 패널)를 전시해 멸종위기종과 국립생태원이 보유한 500여 종의 동식물들을 담아낸 고화질 사진을 보고 화면을 만지며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양치식물 특별전 「고사리의 이면」

양치식물 특별전 전시 장면[이미지 국립생태원]
양치식물 특별전 전시 장면[이미지 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은 지난달 29일부터 에코리움 온대관에서 양치식물 특별전 「고사리의 이면」을 개최하고 있다.

양치식물은 꽃과 종자 없이 포자로 번식하며, 관다발이 있는 식물 중 가장 원시 식물이다. 잎의 모양이 ‘양의 이빨처럼 갈라진 모양’이라는 뜻에서 ‘양치(羊齒)식물’이라고 부른다.

지구상에 오랫동안 존재해온 ‘화석식물’다운 다양한 생태특성과 독특하고 흥미로운 생활사를 소개하고자 「고사리의 이면」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환경에 따라 땅에서 자라거나 나무나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 그들만의 생존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서식 환경에 따라 숲, 계곡, 습지로 구분한 뒤 양치식물을 전시해 볼거리를 더했다.

또한 이번 전시에는 우리나라 제주도 일부 지역에만 자생하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제주고사리삼(Mankyua chejuense)과 야생절멸로 보고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파초일엽(Asplenium antiquum) 등 총 30여 종의 다양한 양치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국립생태원, 멸종위기 야생생물 282종 자료집 배포

국립생태원은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2022년 12월 9일)’으로 확정된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 282종’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통계자료집, 도감, 포스터로 제작해 지난달 30일부터 학교, 관공서, 연구기관 등에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통계자료집 표지[이미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 야생생물 통계자료집 표지[이미지 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관련 자료집 3종은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관한 다양한 최신 정보를 다루고 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통계자료집’은 시도별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분포 현황과 비율 등을 그림과 도표를 통해 상세하게 안내한다. 

한 눈에 보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도감 표지. 이미지 국립생태원
한 눈에 보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도감 표지. 이미지 국립생태원

‘한눈에 보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도감은 630여 쪽 분량으로 구성돼 △멸종위기 야생생물 등급 및 지정‧관리 현황 △위협요인 △형태 및 생태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포스터’는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등급과 분류 군별로 구분해 대표 사진과 함께 수록했다.

이번 멸종위기 야생생물 관련 자료는 국립생태원 누리집 멸종위기 야생생물현황 누리집에서 그림파일(PDF) 형태로도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