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7월 22일(토) 춘천시립도서관을 시작으로 2023년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를 개최한다. 중학생 전 학년을 대상으로 도서관에서 독서를 기반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는 지난 1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개최했던 ‘꿈꾸는 대로’에 이어 권역별 광역대표도서관과 협업하여 여름방학 기간에 운영한다.

7월 22일 춘천시립도서관을 시작으로 ▲7월 29일 경남대표도서관 ▲8월 12일 전라남도립도서관 ▲8월 26일 한밭도서관까지 총 4회 진행한다. 각 회당 30명의 중학생이 참여하며, 참가 학생들은 대학생 멘토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미래를 설계한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7월 22일(토) 춘천시립도서관을 시작으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를 개최한다.  포스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7월 22일(토) 춘천시립도서관을 시작으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를 개최한다. 포스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이 프로그램은 대학 입시 위주의 일방적인 강연 방식으로 하는 진로 캠프와는 다르게 진행한다. 

학생들은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에서 독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속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꿈을 찾는 시간을 갖는다. 청소년 그림책 읽기로 마음 탐색, 진로적성검사 해석을 통한 나 찾기, 대학생 멘토와 함께 도서관을 탐방하며 진로 여정지도 그리기, 그리고 본인의 꿈을 실현한 명사특강을 듣고, 마지막으로 잼잼이 파티를 통해 멘토와 함께 만든 진로 여정지도를 바탕으로 자신의 꿈을 발표하여 또래 친구들과 함께 서로의 미래를 나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박주옥 관장은 “책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과 조언이 담겨있다. 청소년들이 도서관에서의 진로캠프를 통해 독서와 도서관에서 자신의 꿈을 탐색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렇게 도서관에서의 경험이 겹겹이 쌓여 꿈을 이루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