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5일부터 7일, 5월 20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전국 우리놀이터 3개소에서 ‘우리놀이 한마당’ 봄 행사를 개최한다.

우리놀이터는 통놀이 현대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전용 문화공간으로 ▲경기도 양주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전주시 우리놀이터 마루달 ▲경기도 파주시 국립민속박물관 ▲경기도 고양시 고양어린이박물관 ▲경주시 경주엑스포대공원 ▲서울시 국립민속박물관에 안에 있다.

이미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이미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우리놀이 한마당’ 행사는 전통문화 체험행사로 우리놀이터를 통해 더 많은 대중에게 전통놀이 체험 기회를 확산하고자 작년 처음 개최되었으며, 올해는 가족 나들이에 적합한 봄과 가을로 나누어 진행된다.

조선시대 최대의 왕실사찰이었던 회암사지 터에 마련된 우리놀이터 양주는 어린이날 황금연휴 주말(5.5~5.7) 회암사지왕실축제와 연계해 진행한다.

전주는 어린이날 이후 황금연휴 주말(5.6~5.7) 전통문화체험 공간으로 유명한 한옥마을에 자리 잡은 우리놀이터 마루달에서 진행된다. 이어 파주 국립민속박물관에 개관한 우리놀이터 파주는 5월 셋째 주 주말(5.20~5.21)에 진행된다.

행사 참가자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전통놀이 콘텐츠인 남승도, 고누, 화가투 등 전통놀이 전문 강사에게 제대로 익히고 배워보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전통놀이 배워보기는 양주의 연, 전주의 시조 화가투, 파주의 남승도 등 전통놀이 강사와 함께 깊이 있는 체험학습으로 진행된다. 또한, 전통놀이 겨뤄보기는 딱지·투호·제기 등 부모와 아이가 한 팀을 이뤄 가족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공진원이 지난 3년간 개발한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 23종 모두를 자유롭게 경험해 볼 수도 있다. 아울러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몸으로 익힌 내용을 퀴즈로 기억해보는 ‘도전! 전통놀이 골든벨’ 이벤트까지 마련돼 전통놀이 교구 경품도 받고 전통놀이도 제대로 익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예정이다.

‘우리놀이 한마당’ 봄 주간행사는 5월 첫째 주, 셋째 주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며, 전통놀이 배워보기는 공진원 블로그에서 사전 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가족 대항전 겨뤄보기와 자유 교구 체험은 행사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