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전거의 날 행사’ 포스터[이미지 행안부]
‘2023 자전거의 날 행사’ 포스터[이미지 행안부]

천년의 도시 경주에서 ‘라이딩 경주시! 천년의 시간을 누비다!’ 라는 주제로 봄날의 자전거 축제가 열린다. 행정안전부와 경주시는 자전거의 날을 맞아 4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2023 자전거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4월 22일은 자전거 이용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제정된 대한민국 자전거의 날이다. 21일 행사 첫날에는 기념식을 시작으로 사전 참가 신청을 마친 시민 5백여명이 황성공원 일대 5km 구간을 자전거를 타고 함께 달리는 자전거 대행진 등이 진행된다. 자전거의 날 축제기간 동안 자전거 산업전을 비롯해 역사탐방 라이딩 등도 열린다. 

이번 행사에서 처음 선보이는 자전거 산업전은 상주자전거 박물관이 소장 중인 세계 최초 자전거 셀레리페르 등 유물 7점이 전시돼 관람객들이 자전거 산업의 발전과정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아울러 전국 지자체의 공영자전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영자전거관’과 전국의 매력적인 자전거 길을 소개하는 ‘자전거길관’, ‘국제대회수상 자전거제품전시관’ 등이 마련돼 자전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경주의 대표적인 역사문화명소 4곳을 방문해 인증하는 ‘두바퀴로 누비는 경주’ 행사가 운영돼 경주의 봄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온 가족이 함께하는 자전거 안전교육, 거북이 자전거대회, 자전거로 전기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마지막 날에는 자전거를 주제로 한 그림그리기 대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정보와 행사 참가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2023 자전거의 날’ 행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전거의 날 행사 사무국(02-518-2308)에도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