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와 마이페어가 오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 한국관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메종 오브제’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박람회로 전시 분야는 ▲생활용품 ▲인테리어 ▲주방용품 등이다.

20년 3월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의 ‘베스트 MOM’ 전시공간에서 참관객들이 선정된 전시품을 보고 있다. [사진=마이페어 제공]
20년 3월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의 ‘베스트 MOM’ 전시공간에서 참관객들이 선정된 전시품을 보고 있다. [사진=마이페어 제공]

KOTRA와 마이페어는 참가 기업에게 부스 임차료의 70%와 전시 부스 설치 비용, 편도운송비, 기타 마케팅비 등을 지원한다. 총 11개 기업을 모집하며 심사를 통해 전시 품목 등을 기준으로 최종 참가기업을 선정한다. 마이페어는 2018년 6월 국제 박람회 전문가 김현화 대표가 설립한 박람회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다.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는 1980년 시작된 유럽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디자인 박람회이다. 올해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의 테마는 ‘뉴럭셔리’(New Luxury)이다. 럭셔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팝문화와의 결합에 열광하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4월 28일까지 KOTRA 글로벌 전시 플랫폼(GEP)에 ‘단체참가’ 메뉴에서 ‘메종오브제 참가기업 모집’ 공고문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국고지원액을 제외한 참가기업 납부금액은 약 2,870,520원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출장자 여행경비 및 체재비, 통관 및 추가 운송비와 반송비, 추가 장치비, 통역비 등은 참가기업 부담이다.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는 매년 봄과 가을에 개최되는데, 올해는 파리 노르빌팽트(Paris Nord Villepinte) 전시장에서 3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개최되었고, 하반기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박람회는 기업 부스 전시관 외에 메종 오브제 아카데미, 메종 오브제 앤 모어(MOM), 올해의 디자이너 어워드(Designer of the year)와 신진 디자이너 어워드(Rising Talents Awards)를 운영한다. 더불어 ‘In the City’는 도시 곳곳에 65개의 쇼룸과 스팟을 설치하여 파리 전체를 전시 공간으로 사용하는 메종오브제의 또 다른 포인트이다. 가을에는 ‘파리 디자인 위크’와 동시 개최하여. 조명, 가구, 인테리어, 음식, 호텔 등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디자인 제품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

2022년 3월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에서 참가기업이 참관객과 상담하고 있다. [사진=마이페어 제공]
2022년 3월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에서 참가기업이 참관객과 상담하고 있다. [사진=마이페어 제공]

전시 품목은 생활용품, 패브릭, 향수, 주방용품, 디자인 제품, 공예품 등이다. 전시장을 메종관과 오브제관으로 구별하고 전시 품목을 나눈다. 메종관은 디자인성을 주제로 한 기업 부스들이 배치되며, 오브제관은 각종 제품 카테고리의 기업들로 구성된다.

온라인 플랫폼 개최로 대체된 2021년 박람회에는 77개국에서 약 4,292개 브랜드가 참가했고, 약 31만4천 명이 방문했다.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 단체관은 마이페어가 올해 KOTRA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런칭했다. 마이페어 김현화 대표는 18년간 전시 주최 및 컨설팅 경험과 마이페어의 박람회 참가 지원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KOTRA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한 단체관 운영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