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언어 능력은 어느 정도일까?’ 

'과학 • 지식 • 나눔'을 내걸고 설립하여 최근 5년간 꾸준하게 과학 강연을 펼쳐온 비영리 공익재단 카오스재단(www.ikaos.org 이사장 이기형)이 “첨단 기술의 과학”을 주제로 2020년 봄 카오스강연을 개최한다.

로봇이 우리 생활과 생각 속으로 들어오고 자율주행과 드론 기술이 지구의 표면을 덮고 있다.

최첨단 의학으로는 건강과 수명이 연장되고, 에너지 혁명으로 업그레이드한 인류는 지구를 넘어 우주에 도전한다. 이러한 첨단 기술의 진화와 혁명에 관해 석학들이 깊이 있는 강연을 한다.

'과학 • 지식 • 나눔'을 내걸고 설립하여 최근 5년간 꾸준하게 과학 강연을 펼쳐온 비영리 공익재단 카오스재단이 “첨단 기술의 과학”을 주제로 2020년 봄 카오스강연을 개최한다. [포스터=카오스재단]
'과학 • 지식 • 나눔'을 내걸고 설립하여 최근 5년간 꾸준하게 과학 강연을 펼쳐온 비영리 공익재단 카오스재단이 “첨단 기술의 과학”을 주제로 2020년 봄 카오스강연을 개최한다. [포스터=카오스재단]

이번 카오스강연은 오는 3월 4일부터 4월 29일까지 8주간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열린다.

'첨단 기술의 과학'이라는 대주제 아래 우주탐사, 미래신재생에너지, AI/머신러닝, 블록체인, 첨단의학, 드론과 자율주행차, 로봇의 시대, 뇌&뉴럴 인터페이스 등의 주제로 석학이 강연한다. 유튜브 인기 과학 채널 ‘과학쿠키’를 운영하는 과학 크리에이터 이효종씨가 홀수 회차 강연을, 『실험하는 여자, 영혜』 저자인 월간 과학동아 이영혜 기자가 짝수 회차 강연을 맡아 각각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3월 4일 첫 강연은 한국천문연구원 황정아 박사가 한다. 황 박사는 ‘우주 날씨와 인공위성’이라는 주제로 봄 카오스 강연의 서막을 연다. 이어 항공우주연구원장을 역임한 채연석 UST 교수가 ‘로켓의 역사, 신기전에서 미래의 로켓까지’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3월 11일 2강에서는 고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노벨화학상 후보로 자주 거론되는 박남규 성균관대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교수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우연한 발견은 없다’를 주제로, 김민수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가 ‘수소로 전기를 만드는 세상’이란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3강에서는 카이스트 전산학부 오혜연 교수와 서울대 수리과학부 강명주 교수가 각각 ‘AI의 언어 능력: 어려운 건 쉽고 쉬운 건 어렵다’와 ‘4차 산업혁명의 열쇠, 인공지능과 딥러닝: 수학의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4강에서는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보안: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동국대 경제학과 전주용 교수가 ‘블록체인’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4월 1일 5강에서는 ‘어떻게 DNA가 변하니? 돌연변이와 정밀의학’을 주제로 김상우 연세대 의과대학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교수가 강연을 진행하며, 박종화 유니스트 생명과학부 교수는 ‘게놈 해독’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6강에서는 심현철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가 ‘드론과 자율주행차: 날으는 자동차의 시대는 언제 오게 될까?’를 주제로 드론과 자율주행차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며, 최준일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5G 무선통신’을 주제로 5G 무선통신의 특징과, 5G 무선통신이 제4차 산업혁명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강연을 펼친다.

7강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로봇학자가 출연한다. 휴보의 아버지 오준호 카이스트 기계항공공학부 교수와 아직 대중에겐 낯선 분야인 ‘소프트로봇’의 대가 김호영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가 각각 ‘로봇의 시대’를 주제로 강연을 열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4월 29일 열리는 8강은 전 국민이 관심을 가질 주제로 마무리된다. 선웅 고려대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교수가 ‘미니뇌 제작기술’을 주제로, 한국인공지능학회 회장인 이성환 고려대 뇌공학과 교수가 AI를 주제로 봄 카오스 강연을 마무리한다.

2020 카오스재단 봄 카오스강연 일정          [자료=카오스재단]

주제

날짜

강연자

우주탐사

3월4일

황정아 박사(한국천문연구원)+채연석 교수(UST 교수, 전 항공우주연구원 원장)

미래신재생에너지

3월 11일

김민수(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 + 박남규(성균관대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교수)

AI / 머신러닝

3월 18일

오혜연(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 강명주(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

해킹&보안 / 블록체인

3월 25일

김용대(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 전주용(동국대 경제학과 교수)

첨단의학

4월 1일

김상우(연세대 의과대학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교수)+ 박종화(유니스트 생명과학부 교수)

드론&자율주행차 / 통신

4월 8일

심현철(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 최준일(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로봇의 시대

4월 22일

오준호(카이스트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김호영(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

뇌 & 뉴럴 인터페이스

4월 29일

선웅(고려대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교수) + 이성환(고려대 뇌공학과 교수)

카오스재단 김남식 사무국장은 “블록체인과 암호기술, AI와 머신러닝, 첨단의료와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의 과학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이번 카오스강연에서는 빠르게 진화하는 첨단 기술의 과학에 관해 각 분야의 최고 석학들을 통해 지식을 얻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카오스재단 2020년 봄 카오스강연 “첨단기술의 과학”은 오는 2월 25일까지 카오스재단 홈페이지(www.ikaos.org, 02-6367-2014)를 통해 접수받아, 신청자 중 300명을 추첨으로 선발한다.

카오스재단은 이번 봄 카오스강연부터 정기 강연을 10강에서 8강으로 줄이고, 주 52시간제 시행 확대에 따라 강연 시간을 기존 오후 7시 30분 시작에서 7시 시작으로 30분 앞당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