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11월28일부터 제공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맹식)는 고고학사전과 ‘고고학저널’ 전체 콘텐츠를 지난달 28일부터 웹서비스한다.  

지금까지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에서 일부만 제공했던 사전과 저널 코너를 정부 3.0 공공데이터 개방 차원에서 대폭 개편하여,  책자로 발간된 자료를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모두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맹식)는 고고학사전과 ‘고고학저널’ 전체 콘텐츠를 지난달 28일부터 웹서비스한다. <사진=고고학사전 화면캡쳐>

 

 고고학용어와 유적을 사진과 도면을 곁들여 알기 쉽게 풀이한 ‘고고학사전’은 2001년부터 구석기 시대편 등 총 8권(국문판 7권, 영문판 1권/용어수 총11,162건)으로 발간되었다.

 

이번에  웹서비스를 통해 고고학사전의 전체 내용과 발간책자별(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등) 검색이 가능하고, 검색어뿐 아니라 용어 설명 중 검색하는 단어가 포함된 대상도 모두 온라인상에서 찾을 수 있게 됐다.

  ‘고고학저널’은 한해 발굴된 주요 유적을 사진위주로 편집한 고고학 잡지로, 2006년부터 총 10권(기사 총375건)이 발간되었다. 발간연도별(책자별) 검색은 물론, 시대별․지역별 검색기능을 추가하여,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사전과 저널 모두 웹 검색이 가능하고,  PDF 파일과 전자책(e-book) 등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 누리집 개편으로 어려운 고고학 용어뿐만 아니라 매년 쏟아지는 최신 발굴 자료를 인터넷과 모바일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인터넷 주소: http://portal.nrich.go.kr (전체메뉴보기_고고_고고학사전․저널)
* 모바일 주소: m.nrich.go.kr (연구지식검색_고고_고고학사전․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