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에는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해야 한다고 하던데 그게 뭐예요?”

누군가 이렇게 물으면 난 주저 없이 이렇게 답한다.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것들, 관심 있는 것들에 대해 자기만의 활동 내용을 정해서 진행하면서 세상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서로 갈등상황을 겪기도 하고 부딪침에 울먹이기도 한다. 하지만 자기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이루어내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물론 문제해결력도 월등하게 향상되고 있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의 마음을 이 장에 옮겨보고자 한다.

규리, 유정이와의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아이들의 벤자민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국토종주 중인 강규리 양

- 인성영재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인성영재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만 좋은 것이 아니라, 그래야 좋은 세상이 될 거 같습니다.”
 

- 그러면 벤자민학교에 와서 변화된 점이 있나요?

“다른 분들이 저에게 인상이 부드러워졌다거나 밝아졌다고 많이 합니다. 그리고 저 혼자 생각할 시간이 많아졌잖아요. 그러니까 제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왔고 하는 것들에 대한 정리가 명확하게 되었고, 제 꿈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알게 되었어요.”
 

-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성장한 점은 무엇인가요?

“전에는 그냥 노력만 하면 칭찬을 들었는데 알바를 하니까 결과물이 좋아야 칭찬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어릴 때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부딪쳐보는 것이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바를 하면서 노력하니까 손님들이 칭찬을 해주시더라고요. 손님들이 칭찬하니까 사장님께서도 칭찬을 해주시고요. 그래서 노력하면 시간이 걸려도 잘되는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자신의 벤자민스토리를 이야기하고 있는 조유정 양

답하며 미소 짓는 모습이 너무나 싱그럽고 예쁘다. 이제 자리를 옮겨 유정이와 이야기를 이어갔다.

- 인성영재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인성영재는 다 갖춘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인성이 중요하고, 인성의 가치를 판단하고 있는데 인성을 갖추었다면 반을 갖추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반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거니까 모든 것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느낀 점이나 성장한 점이 있나요?

“제가 벤자민에 와서 알바를 4개월을 했어요. 처음 할 때 마음이 굉장히 설레고, 조금은 두렵기도 했어요. 돈을 벌고 그 돈이 제거라는 그런 생각을 하고, 그런 생각에 정말 들떴는데, 저 혼자 여자이고 모두가 남자인 상태에서 알바를 했거든요. 남자들이랑 같이 하다 보니 남자가 말이 험하고, 행동도 험하고, 저에게도 험하게 하고 그래서 집에서 울기도 했었어요.

엄마도 알바를 하시는 데 이렇게 힘이 드는지 몰랐어요. 상처를 많이 받아서 이렇게 마음이 아픈데, 사회가 정말 이렇게 힘들면 난 사회에 못 나가겠다는 생각도 했고요. 손님들하고 실랑이하는 과정에서 제가 성장했어요. 그 성장한 마음을 갖고 제가 알바를 하루하루 더 열심히 했어요.

다양한 손님들이 있었는데 그 손님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다가갈 수 있을까를 생각해서 하루하루 더 잘했더니 손님들이 팁을 주시기도 했고, 예쁘다고 칭찬도 해주셨어요. 그러면서 집중력, 인내력, 책임감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 벤자민학교 입학 후에 가장 큰 변화는 어떤 것일까요?

“일단은 제가 시간이 많이 있었고, 해외봉사도 하고, 다양한 캠프도 체험하고, 여러 멘토님을 만나다 보니 한 달을 허비하지 않기 위해 하루하루 달력에 계획을 세우고 매일 일지를 쓰면서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고, 그러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그리고 일반 학교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을 하면서 학생들을 리드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리더십이 많이 생겼고, 그 과정에서 배려하는 마음과 포용력이 많이 생겼어요. 사람들과 많이 어울리면서 어떻게 통해야 하는지 알게 된 것들이 저에게 성장입니다.”


이렇게 귀하고 값진 경험을 통해 벤자민 5대 덕목 집중력, 인내심, 창조력, 책임감, 포용력이 성장하는 벤자민학교가 참 좋다. 벤자민학교 화이팅!!!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대전학습관 교육부장 이나경
http://www.benjaminschool.kr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석사과정
-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브레인트레이너 전문강사(브레인트레이너 협회)
- PBM(Power Brain Method) 트레이너
- 뇌교육 진로지도/인성교육 전문강사(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 좋은학교만들기 대전지역 후원회 대표
- 대전뇌교육협회 사무처장
- 사회복지사 1급(보건복지부)
- 前 대전시 사회복지직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