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캐치프레이즈는 ‘A Dream Year Project’이다. 이에 걸맞게 학교는 학생들이 훌륭한 인성영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장, 예술가, 연구원, 변호사, 영화감독에 이르기까지 분야별로 다양한 멘토를 두고 있다.

선정과정을 거쳐 학생들은 멘토와 연결된다. 멘토들은 매월 진행되는 벤자민학교 워크숍에서 특강을 해주기도 하고, 진로탐방이나 현장체험을 도와주기도 한다. 벤자민 프로젝트를 지원해주기도 한다.

벤자민학교 대전학습관 학생 현주와 캘리그라피 멘토님을 만나기로 한 적이 있다. 현주가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실 선생님이기에 만나러 가는 발걸음이 사뭇 설레었다. 한걸음에 달려 미팅장소에 도착했다. 자리에 앉아 인사를 나누자마자 현주는 이것저것 다양하게 질문을 했다.

▲ 멘토님으로부터 조언을 듣고 있는 현주

캘리그라피와 디자인에 관심은 있는데 자신이 소질이 있는지 모르겠고, 그래서 아직 아무 준비도 하고 있지 않기에 불안감도 있고, 너무 늦지 않았는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 현주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다양한 궁금증을 멘토님에게 풀어놓자 절로 미소가 지고 얼굴이 발그스레해진다.

멘토님은 “재능이 있고 노력하는 학생보다 뛰어나기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마음먹고 노력하면 원하는 그 이상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줄 수 있다”고 하셨다. 그리고 “미치면 가능하다. 그 일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지 충분하게 탐색해보길 바란다”고도 답해 주셨다.

현주는 이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인 어린이집, 가구인테리어 그리고 캘리그라피를 통합하여 만들어진 직업군이 있는지 여쭈었다. 멘토님은 “그런 직업군이 지금은 낯설지만 캘리그라피와 가구인테리어를 통합한 작업들을 토대로 어린이집이나 청소년 센타에서 일하는 것도 좋겠다”며 “현주가 가지고 있는 보이지 않는 잠재력을 일깨워 현주의 역량을 120%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하셨다.

멘토링을 통해 꿈을 찾는 모든 벤자민학교 학생들 중 특히 본보기가 되는 권우를 소개하려고 한다. 권우는 어려운 가정환경을 이겨내고 홍익가정을 이루어가고 있다. 아버지의 사업실패와 어머니의 암 선고로 갑자기 가정형편이 어려워지자 권우는 우울증에 빠졌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어머니의 권유로 밭농사를 짓게 되었고 밭농사로 수익을 올리면서 삶의 의욕을 갖고 생기를 찾게 되면서 벤자민 학교에 입학하였다. 입학 후 권우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중앙워크샾에서 만난 이동진 멘토님(청년모험가이자 탐험가)의 멘토링을 받아 자신의 약한 체력을 극복하기 위해 철인3종 경기 프로젝트를 준비하였다. 자전거를 사고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했다. 그 방법을 이동진 멘토님의 멘토링을 받아 자신의 도전동영상을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고 블로그도 운영하였다.

▲ 이동진 멘토님의 체험을 듣고 한계 극복에 나선 권우

권우는 주변사람들과 소통하며 방법을 찾아가던 중 여러 분의 후원인을 만나게 되었다. 궁즉통(窮則通)이라고 했던가? 간절했기에 권우는 목표를 세우고 멘토링을 받으면서 처음에는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던 일들을 한 가지씩 이루어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권우는 너무나 힘들고 지쳐있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했다. 누군가에게 후원을 받아야하기에 자신을 알리고 홍보하는 과정에서 받은 상처는 가슴에 쌓아둔 채 ‘내가 이루어야 하는 목표에 집중하여 성공만 있고 실패는 절대 없다’는 마음으로 자신의 영혼을 돌아보지도 못하고 프로젝트 준비에 집중하다보니 몸이 상하고 눈이 뜨거워지는 경우도 있었다.그럴 때마다 멘토님은 계속 동기부여를 해주고 권우가 자신의 존재가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었다.

두 학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한계를 극복하고 꿈을 찾아 세상을 무대로 도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크게 성장한다.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도전의식을 갖게 되며 자신감을 회복하여 꿈과 희망 앞에 한 걸음 가까워진다. 이런 학생들의 배움의 장이 되어 주는 벤자민학교가 나에게는 정말로 ‘매력’ 그 자체이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대전학습관 교육부장 이나경
http://www.benjaminschool.kr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석사과정
-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브레인트레이너 전문강사(브레인트레이너 협회)
- PBM(Power Brain Method) 트레이너
- 뇌교육 진로지도/인성교육 전문강사(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 좋은학교만들기 대전지역 후원회 대표
- 대전뇌교육협회 사무처장
- 사회복지사 1급(보건복지부)
- 前 대전시 사회복지직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