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ream year project.

벤자민학교의 캐치프레이즈이다. 이에 걸맞게 벤자민학교는 인성영재의 5대 덕목인 집중력, 인내력, 창조력, 책임감, 포용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어느덧 한 학기를 보낸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발표하는 등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하는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도전하고, 부딪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학생들은 내면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하는 힘이 조금씩 생겨나고 있는 듯하다.

 

벤자민학교는 매월 워크숍을 진행한다. 9월 워크숍의 주제는 ‘도전’이었다. 학생들이 지금까지 몸으로 체험하면서 하나하나 알아채고 있는 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여기에 덧붙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껍질을 깨고 변화하는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도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에서 나는 대전학습관 선제, 희윤이, 규리 등 세 명의 학생들과 교감하면서 내면의 소리를 들어주고 반응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내용을 여기에 옮겨보고자 한다.

조별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여 조별 점수합이 높은 팀에 상품이 주는 게임을 하였다. 풍선 터트리기게임, 다리 들고 모아서 단체로 버티기, 반환점 빨리돌아오기 등 팀별 합심이 중요한 게임에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다.

자신의 목표와 방향성에 대해 뇌에 집중하여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 후, 선제는 “평소 잡념이 많았는데 게임을 하고나니 아무 생각 없이 머리가 맑아졌어요. 그리고 목표를 떠올렸을 때 확실하지는 않았지만 전보다 선명해졌어요”라고 했다. 희윤이는 “몸을 많이 쓰니까 기분이 좋아졌고, 목표를 떠올렸을 때 선명하게 떠올랐어요”, 규리는 “게임을 많이 하니 몸이 가볍고 마음도 편안해졌어요. 신 나요”라고 했다.

다음으로는 목표를 그리고 성공을 꿈꾸며 자신을 단련하여 원하는 위치에서 홍익 활동을 하는 멘토 특강이 이어졌다. 멘토가이 처해있던 여건이나 상황과 비교해서 우리 학생들은 대부분 좋은 환경이었다. 자신의 사생활을 다 드러내고 강의하는 멘토를 보면서 학생들은 단순해졌다.

선제는 “홍익하는 경찰이 될 거예요. 그리고 앞으로 멋있게 성장해서 후배를 양성할게요”라며 건설적인 모습을 그렸다. 희윤이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강연자의 성공한 모습을 머릿 속에 떠올렸어요”라고 했다. 강의에 집중하는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벤자민 12단으로 마무리하는 자신이 뿌듯하다며 활짝 웃는 모습이 참 이쁘다. 규리는 “상담하는 저의 모습을 떠올렸어요. 5살 된 남자아이가 상담을 받으러 왔다가 좀 커서 잘 자랐다고 인사하러 오는 모습을 상상했어요”라고 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 선배들과의 만남이 있었다. 그리고 이력서 쓰는 양식을 이용해서 자신의 로드맵을 작성했다.  로드맵을 작성하면서 선제는 “자랑스럽고 멋있는 모습으로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제가 중요해요. 학교생활에 전반적으로 감사함을 갖게 되었어요”라고 했다.

규리는 “앞으로 주어지는 기회들을 잘 잡고 갈게요. 그리고 전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거예요”라는 결심과 의지를 표현했다. 희윤이는 “선배들과의 만남에서 현실적이고 공감 가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제게는 의미가 있었어요. 워크숍을 통해 선택한 것을 이루는 의지을 얻게 되었어요”라고 했다.

규리는 “격하게 움직이는 활동시간이 가장 도움이 되었고요 다른 지역 친구들과 편안해진 것이 워크숍을 통해 얻은 장점입니다”라고 했다. 또한 희윤이는 “‘나는 선배다’라는 시간을 통해 졸업 후를 걱정하고 있었는데 선배들의 경험에 대해 자세하게 듣고 마음이 좋았으며 워크숍을 통해 자신감과 리더십이 성장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라고 했다.

우리 학생들은 백지에 수없이 많은 선과 면, 그리고 입체들을 그리고 지우고 옮겨 쌓는 등의 작업을 하면서 자신과의 소통을 통해 뇌를 잘 활용하는 법을 익히고 있다. 이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미소가 번지며 저절로 가슴이 설렌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대전학습관 교육부장 이나경
http://www.benjaminschool.kr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석사과정
-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브레인트레이너 전문강사(브레인트레이너 협회)
- PBM(Power Brain Method) 트레이너
- 뇌교육 진로지도/인성교육 전문강사(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 좋은학교만들기 대전지역 후원회 대표
- 대전뇌교육협회 사무처장
- 사회복지사 1급(보건복지부)
- 前 대전시 사회복지직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