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국학원(원장 김정숙)은 지난 10월 3일 단기 4348년 개천절을 맞아 경남 창원 만남의광장에서 개천절 경축 행사를 개최했다. 경남국학회원과 경남도민 1,000여 명이 참석해 개천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단기 4348 하늘이 열린 날 큰 잔치'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번 개천 행사에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대행으로 경남도청 이동찬 문화관광체육국장,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안홍준 국회의원, 김기운 새정치민주연합 위원장, 허영조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 박상재 창원경륜공단 이사장 등이 함께했다.

▲ 단기 4348 하늘이 열린 날 큰 잔치에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대행으로 경남도청 이동찬 문화관광체육국장,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안홍준 국회의원, 경남국학원 김정숙 원장 등이 참석했다.

개천절을 맞아 시민들이 동참해 풍물패와 거리 퍼레이드를 한 뒤, 하늘에 천제(天祭)를 올렸다. 개천 무대에서는 각종 공연과 문화행사가 진행되어 시민들이 줄 이어 참여하였다.

특히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경남학습관 학생들은 이날 개천 페이스페인팅 부스를 도맡아 어린이들의 얼굴에 태극기와 무궁화 등을 그려주며 개천절의 의미를 알렸다.

▲ 개천절 행사에 참가해 페이스페인팅 부스를 도맡아 도민들에게 개천절의 의미를 알린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경남학습관 학생들

벤자민학교 황현정 양은 "벤자민인성영재학교에 입학한 뒤 개천절의 정신인 널리 모두를 이롭게 하는 '홍익'에 대하여 생각하고 또 실천할 기회가 많다"며 "모두 함께 이로운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 체험하다 보니 아직 이런 경험을 해보지 못한 친구들에게 홍익정신을 널리 알리고 싶다"며 참가 소감을 밝혔다.

개천절 행사에 참가한 한 창원시민은 "국가에서 나서야 할 일을 국학원이라는 단체에서 이렇게 크게 해주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홍익인간 정신으로 우리 교육도 인성을 중요시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오늘 참석하여 느끼게 되었다"고 전했다.

▲ 단기 4348 하늘이 열린 날 큰 잔치를 축하하는 경남국학회원과 경남도민

경남국학원은 매년 삼일절과 광복절, 개천절에 태극기 플래시몹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역사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