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도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홍익인간이라는 우리 국조단군의 이상이 이것이라 믿는다.”

백범 김구(1876∼1949)의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의 한 구절이다. 독립운동의 거목 백범은 조국의 청사진을 홍익인간을 바탕으로 한 문화국가로 밝혔다. 이를 주제로 하는 광복절 기념행사가 충청남도에서 열린다.
 
충남국학운동시민연합은 오는 14일 광복 70년을 기념해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충남국학운동시민연합과 충남국학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도내 5곳(천안, 아산, 서산, 보령, 예산)에서 동시에 열린다. 
 
주요 프로그램은 8.15 기념식, 태극기 나눠주기, 김구 선생 어록 체험, 태극기 퍼포먼스 대회, 포토존 및 기념메시지 남기기 등이다.
 
행사 관계자는 “김구 선생의 나라사랑과 홍익정신이 광복 70년을 맞아 많은 사람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행사는 충청남도, 충남국학원, 충남국학기공연합회, (주)단월드가 후원한다.
 
광복 70년 기념행사
◎ 행사명: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 일시:  8월 14일(금) 오전 11시∼12시 
◎ 장소:  천안 야우리광장 / 아산 온양온천역 / 서산 공용터미널 / 보령 대천시내 / 예산 예산경찰서 인근 / 당진 읍내 하이마트 인근   
◎ 문의:  041-572-7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