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선, TABLEAU 1, 2023, Oil on canvas, 130.3x130.3cm. 이미지 서촌TYA
박민선, TABLEAU 1, 2023, Oil on canvas, 130.3x130.3cm. 이미지 서촌TYA

서촌TYA는 오는 1월 30일부터 2월 8일까지 박민선 작가의 첫 개인전 《TABLEAU》전을 선보인다. 박민선 작가는 회화를 주 매체로 활용하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선보인 《청년예술 상점》, 홍익대학교에서 진행된 《2020 아시아프》등에 참여한 신진 작가이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구성한 《TABLEAU》연작과 드로잉으로 총 22점의 평면 회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제목 'Tableau'란 캔버스나 종이에 그린 평면 그림을 의미하기도 하며, 영화 안에서 3차원적 구성이 아닌 2차원적으로 닫힌 프레임의 정면성을 강조한 평면적인 장면을 나타낸다. 대체로 정방향 캔버스로 이루어진 다소 딱딱한 구성으로 느낄 수 있지만, 그 안에서 느껴지는 자연의 생명력과 색의 생동감을 오롯이 간직하고자 한다.

박민선 작가는 작품의 심벌이나 테마는 주로 자연물에서 찾는다. 인공물에서는 찾을 수 없는 생태계에서만 나타나는 비대칭성이나 곡선의 형태들이 조형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또 꽃, 잎, 씨앗 같은 형태들을 확대해서 그리거나 축소해서 그릴 때는 은유적인 효과도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관람객의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지만 부정적인 방향으로 향하지는 않을 것 같은 자연물만의 낙관성도 그가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박민선, TABLEAU 2, 2023, Oil on canvas, 130.3x130.3cm. 이미지 서촌TYA
박민선, TABLEAU 2, 2023, Oil on canvas, 130.3x130.3cm. 이미지 서촌TYA

"캔버스는 손끝으로 채워지면서 하나의 연극 무대가 된다. 물감으로 추는 춤은 비정형에서 기인하는 상승하는 곡선들로 완성된다. 안무가 끝나면 나는 생동을 체감하고, 다시 작업을 할 수 있는 힘을 불러일으킨다. 내가 담아낼 수 있는 장면은 일종의 불꽃이며, 리듬감 있는 율동의 정점이자 변곡점이다. 식물에 내재되어 있는 가능성의 여백이자 우리가 기댈 수 있는 절정의 공간이다. " (박민선 작가 ’작업노트‘ 에서)

박민선 작가는 이번 전시와 관련하여 “항상 시각예술, 특히 그 안에서 평면 회화가 가지는 역할에 대해 의구심이 들었다. 음악이나 영화와 다르게 회화는 단시간에 그림 속 기표들이 한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말하고자 하는 바가 너무 길거나 복잡하면 결국 그건 회화의 역할에서 벗어나는 걸 수도 있다는 생각한다. 그래서 제 작품에 보이는 직관적인 느낌을 오롯이 느껴주셨으면 한다. 제가 사용하는 색이나 형태를 통해 긍정적인 기분이나 자연의 생명력을 체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1월 30일부터 서촌 TYA(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5길 28)에서 열리는 박민선 작가의 개인전 《TABLEAU 》의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 시간은 12:00 ~ 18:0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