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정취와 함께 다양한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 방향을 엿볼 수 있는 박람회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2023 글로벌 드론산업 박람회 &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제1회 대한민국 해양과학산업축전이 오는 10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경북 울진군 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 일대에서 펼쳐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2023 국제종자박람회」를 개최한다.

드론레포츠와 K-드론배송 등 드론산업 현주소 남원에서 확인하세요

2023 글로벌 드론산업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2023 글로벌 드론산업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2023 글로벌 드론산업 박람회 &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남원시가 「2023 국제항공스포츠연맹(FAI) 세계드론레이싱 대회」유치를 계기로 개최하는「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의 주요 행사 중 하나이며, 다양한 드론 레저스포츠 대회 및 드론 체험 행사들과 함께 열릴 예정이다. 

‘드론으로 하나되는 글로벌 세상’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70여개 드론 기업과 기관들이 참가하며,「드론배송 & 교통체계관」,「노지농업 스마트팜관」,「드론축구관」등 특별관을 설치해 K-드론의 수준 높은 기술도 선보인다. 

또한,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콘퍼런스에는 드론스포츠, 스마트팜, 드론배송, 국방무인체계, 미래항공모빌리티 등 5개 글로벌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며, 해외연사를 포함한 국내외 드론 전문가 37명의 연사가 참여한다.

김영국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그동안 국토부가 추진해온 해외 드론로드쇼와 연계해 실질적인 해외진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세계드론제전과 함께 열리는 만큼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여 세계인들과 함께 즐기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1회 대한민국 해양과학산업축전 

대한민국 해양과학산업축전 포스터[이미지 국립해양과학관]
대한민국 해양과학산업축전 포스터[이미지 국립해양과학관]

제1회 대한민국 해양과학산업축전이 오는 10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경북 울진군 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 일대에서 펼쳐진다. 

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는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에 위치한 해양과학 연구단지로, 동해안 해양자원 연구개발과 산업화, 관광자원화를 통해 개발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경상북도 동해안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조성됐다. 국립해양과학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환동해산업연구원이 이곳에 위치해 있다.

이번 축전에서는 해양과학산업 박람회를 비롯, 2023 해양과학산업포럼, 수산물 라이브커머스, 해양과학 교육프로그램, 해양과학 분야 인플루언서 초청행사, 참관객 체험 및 다양한 이벤트를 만나보실 수 있다.

해양과학산업 박람회에서는 GMSP와 협력하고 있는 입주기업 등 한국수산자원공단부터 포항공과대학교 경북씨그랜트센터까지 25개 기관과 30개의 기업이 전시 등 다양한 부스 운영을 할 예정이다.

2023 해양과학포럼에서는 연구기관, 지자체 참여를 통해 환동해권 해양과학기술 연구성과를 홍보한다.

또 해양과학 교육프로그램에서는 ‘바닷속 지형은 어떻게 연구할까?’, ‘신비로운 심해세계’ 등 다양한 주제로 해양과학전문가와 함께 실험을 하고 강연을 들을 수도 있고, 연구선 승선 체험도 해보실 수 있다.

참관객 체험 및 이벤트에서는 코딩로봇을 활용한 해양생물구출작전 체험, 다양한 바다생물 악세사리 만들기 등 여러 체험부스가 있다. 또 같은 시간에 야외 홍보부스에서는 지역사회 수산물 라이브커머스도 진행한다. 라이브커머스는 10월 6일 오후 1시와 3시부터 각각 1시간씩 국립해양과학관 1층 식당 앞 로비에서 진행된다. 판매되는 품목은 홍새우, 마른 오징어, 대게포 등이다.

케이(K)-종자의 모든 것, 2023 국제종자박람회

2023 국제종자박람회 조감도[이미지 농식품부]
2023 국제종자박람회 조감도[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대에서 「2023 국제종자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 유일의 종자 분야 산업박람회로  ‘종자에서 시작되는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종자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주제관과 64개 종자 및 기자재, 농약, 비료 등 전후방기업, 농촌진흥청 등 25개 기관이 참여하는 산업관을 운영한다. 업체, 기관이 새롭게 개발한 우수품종 및 제품 등이 소개되고,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최신 농업기술 정보도 안내받을 수 있다.

야외에는 ‘품종 전시포’를 조성해 기업이 개발한 배추, 무, 양배추, 화훼류 등 334품종과 농촌진흥청 등에서 개발한 155품종 등 총 61작물, 489품종의 생육상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번 박람회 기간 중에 75억원 이상의 수출계약을 목표로 22개국, 70명의 해외 기업을 초청해 국내기업과 수출상담회를 진행한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학술행사 및 육종기술 설명회가 10월 5-6일에 개최되며, 지역축제인 「김제지평선축제」와 행사 일정을 연계하고 안전한 행사를 위한 상호협력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