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10월 부마항쟁을 배경으로 한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극작연출 류성, 제작 극단 경험과상상) 공연이 다시 무대에 오른다.

부마항쟁은 박정희 유신독재를 종식한 결정적인 도화선이 되었으며, 이후 광주민중항쟁, 6월 항쟁에 이르기까지 큰 영향을 미쳤던 민주항쟁이었다. 그러나 여타의 항쟁들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연극으로 형상화된 경우도 드물다.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 포스터. 이미지 극단 경험과상상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 포스터. 이미지 극단 경험과상상

<진숙아 사랑한다>는 1979년 부마항쟁을 배경으로 세 명의 진숙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옴니버스식으로 펼쳐진다. 공장노동자였던 진숙이, 다방아가씨였던 진숙이, 여대생이었던 진숙이. 그 시절 가장 흔한 이름이었던 "진숙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70년대를 드라마틱하게 조명한다.

한편 <진숙아 사랑한다>는 여성의 삶과 희생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수출 1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정치와 사회, 가정에 이르기까지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해왔던, 그러나 여전히 조명받지 못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다.

그 시절 많은 사람이 사라졌다. 일하다가 병에 걸려 쫓겨나고, 빚을 갚기 위해 어디론가 팔려가고, 말 한마디 잘못해서 끌려가고, 쥐도 새도 모르게 죽임을 당했다. 진숙이는 그렇게 사라진 누군가의 이름이다.

류성 연출은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의 포인트를 세 가지 꼽았다.

(1) "실종"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지는 내 곁의 사람들. 쫓겨나고 팔려 가고 잡혀가고 죽임당한 이들.

(2) "여성" 가족을 위해, 남자를 위해, 회사를 위해, 국가를 위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했던 여성들.

(3) "양심" 극 중 인물들은 자신에게 닥친 비극이 아니라 타인의 비극 때문에 행동한다.

항쟁을 배경으로 하지만, 작품이 마냥 무겁지 않다. 극 전개는 박진감이 넘치고, 장면마다 웃음과 눈물이 교차한다. 음악을 풍성하게 활용하여 오히려 세미 뮤지컬 장르에 가깝다. 2012년 창작 초연 이후 매 공연마다 관객들의 호평이 쏟아졌다. 여러 차례 관람하는 마니아층이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출연 류성 이영매 한덕균 신현경 유윤주 김한봉희.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 포스터. 이미지 극단 경험과상상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 포스터. 이미지 극단 경험과상상

 

공연을 제작한 극단 경험과상상은 광장 뮤지컬 <화순1946>, 마트노동자들의 이야기 <투명인간> 등을 한국 근현대사의 숨은 인물과 서사를 건져올려내는 작업을 꾸준히 해왔다.

연극 <진숙아 사랑한다>는 9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창작플랫폼 경험과상상(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에서 공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