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길목에서 막바지 무더위를 달래줄 특별한 전시체험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해양수산부는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 인근 아쿠아펫랜드에서 ‘제8회 한국관상어산업 박람회’를 개최한다. 국립수목원은 온 가족이 함께 특별한 밤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여름밤! 광릉숲 썸머 블룸」프로그램을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진행한다.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오는 9월 7일부터 10월 22일까지 매주 목-일요일마다 「2023년 창덕궁 달빛기행」하반기 행사를 운영한다. 국립고궁박물관은 8월 휴가철과 여름방학을 맞이해 어린이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 ‘떠나자 박캉스!’를 개최한다.

비단잉어, 금붕어 등 아름다운 관상어 한 곳에!

관상어산업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관상어산업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 인근 아쿠아펫랜드에서 ‘제8회 한국관상어산업 박람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해오고 있는 ‘한국관상어산업 박람회’는 개, 고양이와 함께 3대 반려동물로 꼽히는 관상어 관련 용품 구매, 작품 전시, 관련 체험행사 등을 한꺼번에 해볼 수 있는 관상어 분야 대표 행사로 자리잡았다.

올해 박람회에는 관상어관, 수조‧용품관, 사료‧약품관, 서비스관 등 총 4개의 전시관과 홍보부스 55개가 마련된다. 방문객들은 비단잉어, 가오리, 금붕어 등 다양한 관상어와 함께 관상어 수조, 사료와 약품 등 다양한 용품들을 직접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관상어와 해초‧수초 등을 활용해 수조를 바다처럼 꾸며놓은 수경예술(아쿠아스케이프) 작품 전시전, 관상어 나눔 행사, 관상어 용품 선물행사 등 다양한 체험 및 참여행사도 준비돼 있다.

아울러, 동호인, 업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키운 형형색색의 관상어 150여 점과 해초‧수초로 수조를 꾸민 수조꾸미기 출품작 30여 점도 전시되며, 해양수산부는 우수 출품작을 선정해 상장과 상금도 수여할 예정이다.

국립수목원 여름밤 산책, ‘광릉숲 썸머 블룸’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온 가족이 함께 특별한 밤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여름밤! 광릉숲 썸머 블룸」프로그램을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진행한다.

야간 특별전시 관련 사진[이미지 국립수목원]
야간 특별전시 관련 사진[이미지 국립수목원]

이번 야간 특별전시 「여름밤! 광릉숲 썸머 블룸」에서는 빅토리아수련 2종(Victoria cruziana, V. amazonica)의 개화 모습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특별전시로 기획됐다. 또한, 반딧불이 체험과 밤하늘의 별 관람 등 실외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야간 특별전시의 사전예약은 8월 18일부터 국립수목원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사전예약 신청자를 대상으로 1일 40명씩 추첨을 통해 선정되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야간 특별전시는 8월 31일부터 3일간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운영된다. 

가을밤의 궁궐 산책 「2023년 하반기 창덕궁 달빛기행」

창덕궁 달빛기행 포스터[이미지 궁능유적본부]
창덕궁 달빛기행 포스터[이미지 궁능유적본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오는 9월 7일부터 10월 22일까지 매주 목-일요일마다 「2023년 창덕궁 달빛기행」하반기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로 14년째를 맞는「창덕궁 달빛기행」은 은은한 달빛 아래 길을 밝히는 청사초롱을 들고 창덕궁 후원을 거닐며 고궁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는 고품격 야간 궁궐행사이다. 이번 하반기 행사에는 ‘예매권 추첨’ 방식을 도입해 선착순 매진으로 참여 기회를 갖지 못했던 관람객들의 편의를 돕고자 했다. 

하루 150명이 입장하는 달빛기행의 예매권은 오는 8월 22일 오후 2시부터 27일까지 티켓링크에서 한 계정(ID)당 2매까지 응모할 수 있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28일 오후 2시이며, 당첨자는 29일 오후 2시부터 9월 3일 사이에 선착순으로 관람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예매와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만 65세 이상과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1인 2매까지 전화(1588-7890)로 예매할 수 있다. 1인당 프로그램 참가비는 3만 원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궁능 활용프로그램 전화 상담실(1522-2295)로 문의하면 된다.

무더운 여름, 국립고궁박물관으로 ‘박캉스’ 오세요

고궁박물관 ‘박캉스’ 홍보물[이미지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박물관 ‘박캉스’ 홍보물[이미지 국립고궁박물관]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8월 휴가철과 여름방학을 맞이해 어린이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 ‘떠나자 박캉스!’를 개최한다. 무더위와 열대야에 지친 국민들에게 문화 항유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로, 현장 행사와 온라인 행사로 나누어 진행한다. 

먼저, 8월 19일 오전 11시 국립고궁박물관 2층 로비에서 개최되는 현장행사에서는 당일 배포되는 홍보물에 나와 있는 소장품과 관련된 문제의 정답을 맞힌 선착순 300명에게 문화상품 2종(노방가방 1종과 박물관 캐릭터 배지 1종)을 증정한다. 

온라인 행사는 오는 8월 19일부터 8월 21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공식 인스타그램(instagram.com/gogungmuseum)에서 진행된다. 참여방법은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을 구독하고, 행사 당일 게시되는 문제의 정답을 댓글로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노방 가방 1종을 증정한다. 

국립고궁박물관의 입장료와 행사 참가는 모두 무료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