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학원(국학원장 권나은)은 광복 78주년을 맞이하여 8월 15일 전국 16개 광역시·도 국학원이 경축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6개 국학원은 올해 “한국인이 한국인답게’ 다시 빛나는 한국인! 공생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태극기 퍼포먼스, 어록낭독, 만세운동 재현 등 광복절을 경축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8월 15일 전국 16개 광역시·도 국학원이 경축행사를 개최한다. 이미지 서울국학원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8월 15일 전국 16개 광역시·도 국학원이 경축행사를 개최한다. 이미지 서울국학원

(사)국학원 권나은 원장은 “올해는 우리 민족이 일제 식민지배로부터 벗어나 광복을 이룬 지 78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한민국은 외래사상의 무분별한 수용에서 비롯된 이념 갈등으로 인하여 남북이 분단되어 있다. 나아가 이념 갈등, 종교 갈등, 지역 갈등으로 분열되어 있다.”며 “지난 2년 여 동안 코로나19로 인하여 큰 고통을 겪었다. 올해는 코로나19에서 벗어나 다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공생하여 앞으로 나가자는 의미에서 ‘다시 빛나는 한국인! 공생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광복절 경축 행사를 진행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올해 광복절도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 형태로 개최될 것이며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전국 지부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국학원 등 전국 16개 광역시·도 국학원과, 시군구 지회에서도 광복절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의 위험이 완전히 가라앉지 않은 상황을 감안하여 지역에 따라 일부 온라인을 병행해서 행사가 진행된다.

서울국학원과 서울국학운동시민연합은 오전 11시부터 청계광장에서 광복절 경축행사를 개최한다. 식전 축하공연, 국민의례, 기념사, 축사, 축하공연, 독립운동가 어록낭독, 독립군가,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체험부스에서는 독립군 어록 쓰기, 역사사진 전시, 전통놀이체험, 건강부스, 뇌파상담 등을 한다.

경기국학원은 오후 2시부터 수원시체육회관에서 광복절 행사를 개최한다.

인천광역시와 인천국학원, 인천국학운동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광복절 기념 공식행사를 개최한다. 인천국학원은 부대행사로 판넬 전시, 가상전시관 운영, 감옥체험 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강원국학원은 오전 10시부터 춘천시청앞 광장에서 광복절 기념행사, 공연, 사진전, 체험부스 운영 등을 한다.

대전국학원은 오전 10시부터 대전국학원에서 기념행사를 하고 대전현충원 탐방 등을 할 예정이다. 충북국학원은 오전 10시부터 독립군 트레킹, 청남대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역사투어 등을 진행한다.

충남국학원은 오전 10시부터 천안시 신부문화공원과 신부문화거리에서 광복절 기념행사, 태극무공연, 어록낭독 등 거리 퍼포먼스를 한다.

제주국학원은 8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광복절 경축문화제를 제주힐링명상테마파크에서 개최한다.

광주국학원은 온라인으로 광복절을 기념한다. 전북국학원은 오전 11시부터 온라인으로 태극기 퍼포먼스 등을 진행한다. 전남국학원은 온라인으로 독립군 어록 낭독, 사진으로 보는 독립군, 태극기 퍼포먼스 등을 진행한다.

대구국학원은 15일오후 3시 동성로 28아트광장에서 광복절 행사를 개최한다. 대형 포토존, 시민참여 어록 낭독, 그림퍼포먼스 등을 진행한다.

경북국학원은 오전 11시부터 온라인으로 기념행사 및 태극기 퍼포먼스를 진행한다.경남국학원은 오전 10시 30분부터 경남국학원에서 마산역 앞 만세 퍼포먼스, 나라사랑 기공 시연 등을 한다. 울산국학원은 오전 11시 울산시민홀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부산국학원은 오전 10시30분부터 온라인으로 독립운동가 어록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또한, 국학원은 8월 11일부터 8월 15일까지 천안 K-컬처 박람회에서 8.15광복 기념 특별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국경일 이야기’ 부스에 ‘광복절 체험 공간’을 운영하여 광복절 의미 설명, 광복절 퀴즈풀기, 독립군 어록 낭독해보기 등을 행사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국학원은 이번 78주년 광복절 특별사업으로 호국 선열의 정신을 바로 알리기 위하여 천안의 국학원 본원 1층 본관 전시장에 단재 신채호 선생의 대형 사진과 어록을 게시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