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태풍 ‘카눈’의 한반도 북상 예보로 조기 퇴영을 결정한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자 대원들을 위해 숙소 13곳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각종 문화체험과 도전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자치구 및 유관기관과 긴급업무협조를 통해 대학기숙사, 연수원 등 10개 자치구 내 13개 숙박시설을 확보하고, 8일(화) 오후부터 9개국 3,210명의 대원과 관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제공시설은 대학기숙사 12개교(3,090명)와 연수원 1곳(120명)이다.

잼버리대회 대만 참가자들이 숙소인 서울시립대학교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 잼버리 비상대책반
잼버리대회 대만 참가자들이 숙소인 서울시립대학교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 잼버리 비상대책반

 

이번에 선정된 13개 시설에는 시설별 ‘전담지원단’을 파견해 입소 대원들의 안전과 건강,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숙박 제공 기간은 8일(화) 오후부터 잼버리 폐영일인 12일(토)까지다.

이와 함께 잼버리 참가자들을 위해 박물관·미술관 등 서울 대표 문화시설 9개소의 야간 개장한다. 시는 8일(화)부터 기존에 18시까지 운영하던 서울 대표 문화시설을 21시~22시까지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세종충무공이야기, 서울도서관 밤의 여행도서관 6개소는 21시까지, 남산골한옥마을, 운현궁, 한성백제박물관 3개소는 22시까지 문을 연다.

또한 문화시설을 방문하는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해설 외국어 음성안내기, QR안내 등을 통해 편리한 관람도 도울 예정이다.

자세한 안내는 120다산콜센터 외국어상담서비스(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몽골어)를 통해 대원들이 필요할 때 바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서울시 외국어 SNS 등을 통해 지속적인 안내 및 DM으로 궁금한 사항을 빠르게 해결해줄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에서 머무는 대원들의 원활한 안전확보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행정1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서울시 잼버리 대책본부’를 꾸리고 시설별 지원인력 배치, 의료인력 및 의료물품 확보, 관광·문화체험 헬프데스크 운영 등 행사 종료시까지 종합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체험프로그램과 방문시설에 자치구 보건소 의료인력도 배치해 온열질환 등 참가자들의 건강도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