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학원(원장 권나은)은 오는 6월 2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교육기본법과 홍익인간 이념에 대한 3차 국민대토론회-대한민국 인성교육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제47회 정기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 학술회의는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홍익인간" 교육이념의 진정한 의미와 2021년 발생한 교육기본법 개정 논란에 관해 심층적인 토론하고 나아가 점점 심각해지는 학교폭력, 청소년 약물중독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홍익인간 철학에 의거한 인성교육을 대안으로 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국학원은 오는 6월 2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제47회 정기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포스터 국학원
국학원은 오는 6월 2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제47회 정기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포스터 국학원

 

첫 번째 발표자 나수천 참행복나눔운동 상임이사는 “홍익인간의 현대적 해석과 실천모델” 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단군조선 시대부터 전해 내려온 홍익정신을 현대적으로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그 실천모델은 무엇인지, 심층적인 연구한 내용을 발표한다.

이어 손애경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교수가 “한류열풍 속에서 찾는 대한민국 인성교육의 가치”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한류열풍의 바탕에는 모든 만물을 이롭게 하는 홍익정신와 천지인 정신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손애경 교수의 주장이다.

세 번째 발표자 고병진 홍익교원연합회장이 “뇌활용 인성교육의 실천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후 토론에는 신혜숙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부설 인성교육원장, 한승용 국학연구소 연구실장, 이은미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인천학습관 연구부장, 김성 전 초등학교장·내자녀꿈이루기모임 대표가 참여한다. 참가비는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