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현장에서 느끼는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나누기 위한 다채로운 공모전이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5월 1일부터 22일까지 ‘제4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의 수요에 맞춘 해양관광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오는 5월 19일까지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5월 10일까지 ‘등대 드림 공모전’을 열고 등대 관련 체험수기를 공모한다. 기상청은 오는 6월 9일까지 국민이 직접 기후변화과학의 의미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제4회 기상청 달콤기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공디자인, 국민 아이디어로 찾는다

‘제4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제4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5월 1일부터 22일까지 ‘제4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은 정책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일상적·사회적 불편 요소를 발견하고, 공공디자인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사업이다. 올해 공모전 표어는 ‘공공디자인, 경계를 잇다’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디자인을 통해 일상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디자인 분야’와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확산할 수 있도록 다수의 참여를 유도하는 ‘공공캠페인 분야’로 나누어 진행한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최대 5명까지 1개 팀으로 구성할 수 있다.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23점을 선정하고 상금 총 5천400만 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대상으로 선정된 아이디어는 공공디자인 전문가 등과의 활용방안 연구를 거쳐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기존 공공디자인 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지역과 함께하는 해양관광상품 공모

우수 해양관광상품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우수 해양관광상품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은 국민의 수요에 맞춘 해양관광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오는 5월 19일까지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7회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해양관광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발굴 및 산업화를 위한 ‘우수 해양관광상품’ 부문과, 창의적인 해양레저관광 상품 아이디어를 발굴해 예비창업자들의 해양관광산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해양관광상품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우수 해양관광상품’ 부문에서는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레저, 생태체험 등의 관광상품을 공모하며, 해양관광상품을 개발‧운영할 수 있는 법인이나 개인 사업자가 응모 가능하다. 선정된 사업자에게는 상품당 3천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홍보 등을 지원한다.

‘해양관광상품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국내의 다양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아이디어를 공모하며,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 등 예비 창업자와 창업한 지 5년 이내의 사업자가 응모할 수 있다. 선정된 (예비)사업자에게는 창업 활동비 300만원과 창업교육, 사업화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내년 공모전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은 운영계획,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기여도 및 독창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해 우수 해양관광상품 5점과 해양관광 아이디어 2점을 선정할 계획이며, 특히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을 주요 주제로 정하고 이를 평가항목에 중점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양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수 해양관광상품을 국민이 직접 이용해볼 수 있도록 ‘우수 해양관광상품 체험단’도 운영한다. 체험단은 오는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한국해양재단 누리집을 통해 모집하며, 해양레저관광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되는 총 60명의 체험단은 무료로(개인경비 제외) 우수 해양관광상품을 이용하며 자유롭게 해양레저관광을 즐기게 될 예정이다.

등대와 함께한 아름다운 추억 공모

등대드림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등대드림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오는 5월 10일까지 ‘등대 드림 공모전’을 열고 등대 관련 체험수기를 공모한다.

등대 드림 공모전은 이번에 처음 개최되는 것으로, 등대스탬프 여행, 이달의 등대 방문, 등대 숙소 체험 등 등대와 함께한 다양한 추억들을 공유해보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등대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으며, 등대와 관련된 추억과 경험담 등을 소재로 시, 수필, 편지 등 자유형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수기당 A4용지 2장 이내(2,500자 이내)의 분량으로 최대 2개까지 오는 5월 10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공모전 참가신청서와 참가서약서는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작성하여 원고와 함께 한국항로표지기술원 공모전 담당자의 전자우편(lighthouse_is@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5월 11일부터 31일까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등대 홍보효과, 문학 작품성 등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총 10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6월 2일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에 발표할 계획이다. 총 10편의 수상작은 등대 체험 수기집인 '등대야, 오늘부터 나의 꿈은 너야!'로 제작할 예정이다. 

제4회 기상청 달콤기후 공모전

제4회 달콤기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기상청]
제4회 달콤기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기상청]

기상청은 오는 6월 9일까지 국민이 직접 기후변화과학의 의미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제4회 기상청 달콤기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달콤기후’는‘달달하고 매콤한 기후변화과학’의 줄임말로, 국민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만을 강조하기보다는‘기후위기 시대에는 우리의 행동에 따라 기후변화로 이익을 얻거나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공모전 주제는‘기후변화과학’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기후시스템의 변화 △기후변화가 사회․문화․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 모습을 표현한 문화예술 창작품으로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공모 분야를 △디자인과 △이야기(스토리)로 구분했다. 디자인 분야는 △수채화, 서양화, 동양화, 삽화(일러스트레이션) 등의 화법으로 표현한 그림 △감각적 문구와 시각적 이미지를 표현한 멋 글씨(캘리그래피) 창작물을 공모한다. 이야기(스토리) 분야는 기후변화과학을 서정과 서시에 의한 정서적 감동이나 언어의 울림으로 표현한 △6행시와 △3줄 이야기(스토리) 창작물을 공모한다.

부문별 심사위원 평가로 선정된 수상작은 오는 7월 14일 기상청 누리집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