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공공·작은·학교도서관 6천 여개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독서활동 운영을 지원한다.

전국의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책 읽기에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즐기고 체험하는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지원한다.

‘VR로 떠나는 토론 캠프’ 시범 운영

‘VR로 떠나는 토론 캠프’에서는 청소년이 VR기기를 착용하고 토론 주제 관련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감나게 체험해보고 체험 후 또래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토론한다. 청소년은 논제를 흥미롭게 경험하면서 토론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VR로 떠나는 토론 캠프. 이미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VR로 떠나는 토론 캠프. 이미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올해는 시범 사업으로 수도권 중학교가 참여 대상이며, 내년도에는 전국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에는 학교에서 수업을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VR콘텐츠를 공개 배포하고, 교사용 커리큘럼도 보급할 계획이다.

실감 콘텐츠 융복합 어린이 독서 콘텐츠 제작‧배포

‘AR 책카드2’는 작년에 배포한 ‘AR 책카드1’의 선풍적인 호응에 따라 학습적 기능을 강화하여 추천도서 10권과 연계하여 개발한 증강현실 독후 활동 콘텐츠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AR 책카드2’와 ‘AR큐브’는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활동지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전국 공공·학교·작은 도서관 대상으로 ‘AR책카드2’, ‘AR큐브’활동지를 선착순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책 읽기 활용 도움자료(또북또북, 독서활동 매뉴얼) 배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전국의 도서관에서 독서프로그램 운영 등에 활용하도록 책 읽기 활용 도움자료를 제작하여 공공·학교·작은도서관에 보급한다. 한국의 우수 그림책을 또북또북((구)트윈링북)과 독서활동 매뉴얼로 제작하여 전국 1,500개 기관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북또북은 마주보고 앉아 편리하게 책을 읽어줄 수 있도록 제작한 대형 독서자료로 ‘또박또박 읽는다’와 ‘앞에도 책 뒤에도 책’이라는 의미이다.

‘책 읽어 주세요’, 오디오북 제작‧서비스, 전국의 축제 현장 찾아가

‘책 읽어 주세요’는 어린이의 즐거운 독서경험과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위해 도서관 행사 및 각 지역 축제 현장에 찾아가 범국가적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 지난해 제작한 오디오북 10종과 작가 영상릴레이를 활용하여 책 읽어주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독서와 문화가 결합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책 읽어 주세요 응원릴레이. 이미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책 읽어 주세요 응원릴레이. 이미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김영진 작가의 ‘아빠는 회사에서 내 생각해? 등 오디오 북 10종은 ‘오디오 클립’, ‘밀리의 서재’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책 읽어 주세요’의 상징인 노란 앞치마와 책 읽기 ‘안내서’는 누리집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6월 초 서울대공원 캠페인에서는 그림책 작가들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지식정보취약계층 어린이·청소년 대상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는 취약계층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서·독서지도전문가가 참여기관에 직접 찾아가 책 읽어 주기와 독후활동 등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올해도 공공도서관과 협력하여 전국의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대안학교,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 120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야기가 있는 코딩’ 책-코딩 연계하여 독서 흥미 유발, 사고력·디지털 역량 향상

‘이야기가 있는 코딩’은 책 읽기-독후활동-코딩으로 구성되는 독서 소프트웨어 융합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다양한 독서 및 독후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고, 사후 코딩 활동으로 디지털 역량 역시 향상할 수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전국 공공도서관 100개관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참여 어린이들에게는 해당 도서도 2권씩 제공한다. 참여 어린이들은 책을 읽고 각자가 느낀 바를 자유롭게 글·그림 등으로 작성, 이를 연계하여 창의적인 코딩 작품으로 표현하고 온라인 작품전으로 구성하여 공유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국 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지원하고 전국 공공도서관이 운영하는 독서교실은 1971년부터 시작한 도서관 최장수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2023년 겨울 독서교실에 이르기까지 총106회 개최하였다. 어릴 때부터 독서의 즐거움과 올바른 독서습관 그리고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독서교실은 매년 약 1,100개의 도서관이 참여한다.

이수지 작가, 백희나 작가에 이어 2023년 여름 독서교실은 도서 ‘고양이 해결사 깜냥’ 홍민정・김재희 글・그림 작가가 포스터, 독서노트 표지, 배지 디자인에 참여한다. (접수기간: 2023. 6. 2.(금) ~ 6.18.(일))

청소년 대상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는 전국 100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역점사업으로 올해 17년째를 맞는 장수 프로그램이다. 교사(사서)와 학생들이 함께 독서토론, 작가와의 만남, 자유학년제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지역 도서관 견학, 서점탐방, 공연 관람 등의 문화체험활동도 진행된다. 올해도 전국의 책벌레들이 모이는 ‘모여라! 책벌레 리더스’행사를 개최(9월)하여 독서를 통한 연대를 더욱 견고히 하고 전국 책벌레들의 소통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