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과학체험 및 교육 과학인재 양성 기반 조성
청소년 과학체험 및 교육 과학인재 양성 기반 조성
  • 설성현 기자
  • yewon2@hanmail.net
  • 승인 2022-07-06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과학대장정, 과학캠프, 선교육과정 등

청소년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과학인재로 성장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제공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청소년 과학대장정을 마련, 중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국립중앙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교실 및 과학캠프를 마련한다. 과학영재들의 선교육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청소년과학대장정 참가자 모집

청소년과학대장정 안내 포스터[이미지 제공 과기정통부]
청소년과학대장정 안내 포스터[이미지 제공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과학의 생활화와 협동의 가치를 실천하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신규 기획한 과학종합캠프인 「제1회 청소년과학대장정」에 참가할 중학생 100명을 오는 7월 13일까지 모집한다.

과학대장정은 △우주·항공 △기후·에너지 2개 분야 주제로 나뉘어, 8월 9일부터 13일까지 4박 5일간 전국 출연연, 대학, 기업, 과학관, 공공기관 등을 탐방할 계획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위성조립‧관제시설, 나로우주센터의 발사대‧관제센터,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의 K-STAR(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울산대학교와 한국천문연구원의 한국우주전파관측망 울산전파천문대, 국립부산과학관의 야간 과학탐구(전시관), 과학영화 토론, 과학행진 등 평소에 경험하기 어려운 첨단 과학기술 시설과 새로운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전국 과학여행’을 진행할 계획이다.

참가대상은 중학교 재학생 및 중학생 연령 기준에 부합하는 청소년으로, 총 100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또한, 과학대장정 기간 내 참가학생들과 동행하며 과학멘토 역할을 담당할 ‘지도선배’ 10명을 이공계 대학(원)생 대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과학대장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여름방학 과학교실 및 과학캠프
 

국립중앙과학관은 무더운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에게 과학적 호기심 충족과 창의적 탐구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2년 여름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를 운영한다.

2022년 여름방학 과학교실은 7월 26일부터 8월 12일까지 3주 동안 운영하며, 유아 7세부터 중학교 청소년 대상 39개 주제의 다양한 과학실험 과정과 함께 전국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2개 주제의 과학실험 교육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과학교실은 과학의 기초 과정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반도체, 우주항공 등 첨단과학 과정으로 구성하여 과학실험을 통해 과학 원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예년과 달리 국립중앙과학관과 학교 교사진이 함께 개발한 새로운 교육 주제(7개 주제)와 민간 전문 교육업체와의 협력교육(6개 주제) 등 다양한 과학실험 프로그램도 반영하여 운영한다. 또한, 여름방학 과학캠프는 “우주를 향한 발사 그리고 탐사”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과제완성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집중적인 과학탐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7월 26일부터 8월 12일까지 초등학교 4~6학년생 대상으로 운영하는 여름방학 과학캠프는 초급과 중급과정으로 나누어 참가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실시간 온라인(2일)과정 및 1박2일 숙박형 과정으로 각각 진행한다.

이번 과학캠프는 특별히 메타버스에서의 우주체험과 탐사로봇 블록코딩,  탐사 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참가 학생들이 카이스트 대학생 멘토와 함께 과학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접수는 여름방학 과학교실은 7월 6일 10시, 여름방학 과학캠프는 7월 12일 10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공동·온라인 선(先)교육과정 마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올해 과기정통부 지정 전국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과의 포괄적 협력 등을 통해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공동·온라인 선(先)교육과정’을 새롭게 마련 및 시범 운영한다.

수강을 희망하는 초·중학생을 지난 5월 1천명(초 600명, 중 400명) 모집했으며, 6-8월 온라인으로 과학영재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온라인 교육과정 외에도, 직접적 참여가 요구되는 퀴즈·과제 등도 포함되며, 다수의 온라인 튜터도 도입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성향이 큰 과학영재들의 역량 계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 업무협약

국립중앙과학관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지난 5일 국립중앙과학관에서「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관할지역 연구소‧기업이 보유한 성과물 등을 복합과학체험랜드 공공연구개발(R&D)성과 홍보·체험관 전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체험형 과학도서관, 과학실험 체험관 운영 등에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방문하는 시민·학생·연구원들에게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상시 제공하고, 스타트업의 실증테스트베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등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을 위한 협력기반이 마련됐다.

복합과학체험랜드는 과학관의 주차장 및 광장에 연면적 2만6천480㎡, 지하 1층-지상 4층의 규모로 조성하기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업부지 공간구성은 사이언스 플랫폼 역할을 하는 과학체험센터와 야외 과학마당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과학체험센터는 체험형과학도서관(1층), 과학실험체험관(2층), 공공연구개발(R&D)홍보·체험관(3층), 차세대과학기술체험관(4층) 등으로 조성되며, 야외 과학마당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일대의 과학문화 중심지로서 국민과 소통·교류 역할을 수행하는 ‘지붕없는 과학관’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