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중앙연구원, 학술지식 저작물 저작권 보호와 공유의 가능성을 함께 논하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학술지식 저작물 저작권 보호와 공유의 가능성을 함께 논하다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2-06-2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9일 오후 2시 제2회 학술지식 공유 심포지엄 개최
[포스터 제공 한국학중앙연구원]
[포스터 제공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우, 이하 한중연)은 “국내외 학술지식 저작물의 정보 공유와 저작권”이라는 주제로 6월 29일 오후 2시부터 문형관 지하1층 회의실(B107)에서 ‘제2회 학술지식공유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온라인 줌으로 중계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안장리 한중연 한국학도서관장의 사회로 안효질 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가 “오픈액세스와 저작권법의 대응”을 주제로 발표하고 김규환 교수(인천대 문헌정보학과)는 “국내 학술지의 OA 출판과 저작권 처리에 관한 논의 저작권 : 귀속 주체와 CCL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윤종수 변호사(법무법인(유) 광장(Lee & Ko), 사단법인 C.O.D.E. 이사)가 “학술지식 공유를 위한 저작권의 제한과 오픈 라이선스”를 주제로 발표한다.

각각의 주제 발표에 양창진 한중연 한국학정보화실장, 윤지선 한중연 도서출판실장 이현주 한중연 장서각 책임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한중연은 외부 전문가의 발표에 원내 지식정보 관련 업무 담당자들이 질의와 토론을 함으로써 저작권 처리에 대한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상세하게 검토하고 진단할 뿐 아니라 학술지식 저작권의 바람직한 관리 문화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에 관심 있는 이들은 온라인 줌(ZOOM)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ID : 810 2750 2315 / PW : 48579)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