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라이프(Green Life),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혜
그린 라이프(Green Life),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혜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1-10-31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 11월 11일~14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서 개최

위드코로나의 시대, 지속가능한 삶의 지혜를 모색하는 특별한 박람회가 열린다.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11월 11일부터 14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와 온라인 홈페이지(https://bexpo.kr/) 및 어플리케이션에서 동시에 펼쳐진다.

올해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그린 라이프(Green Life),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혜’라는 주제로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불교의 연기관을 바탕으로 한 ‘에코 다르마’에 의거하여 불교 및 전통문화가 지닌 친환경적 요소를 집중 조명한다.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1~3관에 걸친 주제전과 2개의 기획전, 릴레이 강연. 라이브 커머스, 무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주거 ▲차·다기 ▲사찰음식 ▲예술·문화상품 ▲수행·사회활동 ▲문화서비스 ▲붓다아트페스티벌 등을 골자로 한 산업전에도 212개 업체 360개 부스가 참여한다.

주제전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불교와 문화예술 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꾸려진다. 1관 ‘녹색불교가 미래다’전은 불교의 생명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한 생명살림 활동을 제안한다. 특히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녹색사찰 만들기’ 멘토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주)쌈지농부와 함께 꾸민 2관 ‘밭의 소리와 미술로 만나는 초록명상’전은 박진규, 임옥상, 최영욱 작가의 작품과 함께 자연에서 채록한 소리와 작가들의 미술 작품을 융합한 새로운 개념의 명상전시를 선보인다. 사회적기업 터치포굿과 같이 만든 3관 ‘그린라이프’전에서는 ‘쓰레기’를 ‘자원’으로 새 활용한 국내외 리사이클링 업체들의 작품과 활동을 소개한다.

불교국가를 조명하는 국가초청전과 붓다아트페스티벌 특별기획전도 열린다. 먼저 국가초청전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불교왕국: 부탄전’을 선보인다. 붓다아트페스티벌 특별기획 ‘30만원전’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불교미술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작품을 내놓는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붓다스테이지’는 릴레이 강연과 무대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책과 함께 매일 아침을 시작하는 릴레이 강연 시리즈는 ▲용수 스님의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은, 마음의 평정을 찾는 방법’ ▲원빈 스님의 ‘그린 라이프를 위한 굿바이, 분노!’ ▲원제 스님의 ‘마음의 초점을 바꾸다: 선 그리고 간화선’ ▲자현 스님의 ‘명상의 모든 것: 나에게 맞는 명상법’ ▲광우스님의 ‘기도와 염불: 기도의 가치와 올바른 기도법’ ▲문광 스님의 ‘연공: 지치지 않고 계속하는 힘’ ▲보일 스님의 ‘조화와 공생: AI시대, 나를 잃지 않고 살아가는 법’ 등으로 구성됐다.

BTN불교TV와 BBS불교방송이 함께 하는 붓다스테이지 무대 프로그램은 ▲라이브 개막식 ▲[BTN]불교환경연대와 함께하는 특별강연(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 ▲[BTN]진명 스님의 지대방(유정길 불교환경연대 운영위원장) ▲자현스님 초청법문 ▲[BBS]불교환경연대와 함께하는 에코다르마 강연(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 ▲[BBS]문광 스님 초청법문 ▲[BBS]마가 스님의 그래도 괜찮아 공개방송 등이 예정됐다.

라이브 커머스에는 순천 송광사 인근 주암호 최상류지에서 차를 만드는 ‘모후실에서 만난 차’, 식물성 양초 회사 ‘선행’, 국내 향 브랜드 ‘일지인센트’가 참가한다.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그리고 절제하고 만족하는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이번 박람회의 사전접수는 11월 8일까지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홈페이지(bexpo.kr)에서 진행된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