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2019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이 22일(수)과 23일(목) 양일 간 서울시청(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된다. 

서울시는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을 2010년부터 개최해 오다,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도시 간 협력 네트워크가 동북아시아를 넘어 아시아 전역과 전 세계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올해부터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포럼은 중국, 일본, 몽골, 베트남, 싱가포르 등 총 6개국 35개 도시(해외 5개국 21개 도시)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중국과의 협력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역대 최다인 16개 도시가 참가한다.

아시아 지역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2019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이 22일~23일 양일 간 서울시청에서 개최된다. [이미지=서울시]
아시아 지역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2019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이 22일~23일 양일 간 서울시청에서 개최된다. [이미지=서울시]

이번 포럼에서는 베이징시의 특별요청에 따라 교통부문에 대한 서울시-베이징시 간 정책교류 간담회가 23일 오후에 비공개로 별도 개최된다. 서울시에서는 경유차 저공해사업과 비도로이동오염원(건설기계)을, 베이징시에서는 경유차에 대한 관리정책과 상시 운행제한 및 비상시 운행제한 등을 중심으로 발표한다.

국내에서도 경기도, 인천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남도 등 지자체와 4월 말 발족한 대통령 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새롭게 참여하고, 이밖에도 외교부, 환경부 등 정부기관과 서울대 등 대학, 시민단체 등 총 17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인 포럼으로 진행된다. 종이로 된 프로그램북과 리플릿 대신 행사장 내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연사정보와 프로그램, 발표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참석자에게는 재사용이 가능한 연결줄과 재생용지로 만든 네임택이 제공되며, 음료는 다회용컵을 이용한다. 

자세한 프로그램과 연사 정보는 2019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 홈페이지(http://www.airforumseoul.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운영사무국(airforumseoul@kimexgroup.co.kr, ☎02-6952-0653)으로 문의하면 된다.
 

2018년에 개최된 '제8회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 [사진=서울시]
2018년에 개최된 '제8회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 [사진=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미세먼지는 건강과 직결된 시민 삶의 문제로서,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도시문제다. 그러나 어느 한 도시나 지역만의 노력으로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인접한 도시들이 호흡공동체로서 책임감을 갖고 연대와 협력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며, “도시별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각자의 몫을 성실히 다하면서 노하우를 공유해 정책의 시너지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포럼이 이웃 도시들과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을 확대하는 생산적인 논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