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고속버스 정액권(free-pass)을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게 전국 188개 노선을 일정기간 자유롭게 이용하는 고속버스 free-pass 상품을 다양화하고, 편리한 구매를 위해 시스템을 개선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4월 19일부터 고속버스 이용객들이 일정기간(4일·5일·7일) 제한 없이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액권(free-pass) 상품을 개선하여 판매한다고 밝혔다. 고속버스 free-pass는 2014년에 출시하여 판매하는데, 주중(월~목, 4일권)에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 이용 제한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free-pass 여행지도. [자료=국토교통부]
free-pass 여행지도. [자료=국토교통부]

 

새롭게 출시되는 고속버스 free-pass는 기존에 판매되던 주중권(4일권) 외에 주말도 이용할 수 있는 5일권, 7일권을 새롭게 선보인다. 요금은 주중 4일권(월∼목)은 7만5천원, 5일권(주말포함)은 11만원만, 7일권(주말포함)은 13만원이다.

주말을 포함하여 여행을 떠나는 국내 버스 이용객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free-pass를 구매하여 국내 주요 관광지를 여행할 경우 30% 이상 버스비를 절감(4일권, 5개 도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ree-pass 여행지도. [자료=국토교통부]
free-pass 여행지도. [자료=국토교통부]

또한, 버스 이용객들이 free-pass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고속버스 앱을 활용하는 등 이용객들의 편의도 제고한다. 당초 고속버스 정액권은 온라인(www.eblpass.co.kr)을 통해서만 판매했으나 free-pass는 고속버스 모바일 앱을 통해 판매한다. 기존의 매표소에서 승차권을 발급받던 방식에서 모바일 앱을 통해 좌석을 선택하는 전자승차권 방식으로 개선했다.

* 프리패스 이용절차

① 고속버스 모바일 앱 또는 고속버스 통합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로그인

② free-pass 4일권, 5일권, 7일권 중 1개 선택, 이용기간 선정하여 결제

③ free-pass로 이용노선 예매 (예매한 승차권은 취소 또는 시간변경이 자유롭게 가능)

④ free-pass 환불정책 : 사용시작 전일까지 취소 시에는 전액환불, 사용 시작일부터는 환불 불가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김동준 과장은 “다양해진 정액권(free-pass)을 통해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국내 여행객들의 버스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2019년 상반기 내로 통학·통근자들이 사용 가능한 정기권 상품도 출시하여 좀더 편리하고 저렴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