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를 대학수학능력시험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가 여론수렴을 거쳐 오는 21일 결정된다. 당초 12일 '한국사 수능필수 지정' 여부가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사교육 확산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가 크다는 이유로 결정을 유보했다.

 새누리당과 교육부는 12일 서울 영등포구 사학연금재단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당정협의를 마친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서 장관은 "한국사를 대입에 어떻게든 반영하리라는 전제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국민 관심이 깊은 중요한 문제라 좀 더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여당(새누리당)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다.

 당초 정치권에서 먼저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지정'을 주장해왔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국사는 민족의 혼(魂)"이라며 국사 교육을 강조해 청소년들이 바른 역사 인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그런데 이날 당정협의회에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한국사 과목의 암기 과목화와 다른 사회과 과목과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 "사교육비 증가 가능성에 대해 학부모들의 우려가 심각하다"는 등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지정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결정이 21일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단, 당정은 '역사교육 강화방안'으로 ▲내년부터 현행 5단위(1단위는 주당 1시간 운영)인 고교 한국사 수업시수를 확대해 6단위로 하고 2개 학기 이상 편성·운영하는 방안 확정 ▲정치, 사회문화, 경제 등 다른 사회과 과목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역사 과목은 사회과목군에서 따로 떼어내 역사 수업시수를 늘려도 다른 사회과목 시수를 침범하지 않도록 조치 ▲또 역사수업 내용은 지식전달 중심에서 협력·체험형 등 학생 중심 참여형으로 바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키울 예정이다.

 역사 담당 교사 연수도 강화하기로 했다. 5년 주기로 30~60시간 이상 직무연수를 받게 된다. 교감 자격 대상자를 선정할 때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을 요구하거나 일정 시간 이상의 맞춤형 연수를 이수해야 한다. 올해 9월 신규교원 임용시험부터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 취득기준을 현행 4급에서 3급 이상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당정은 대학에서도 교양과목으로 한국사를 필수로 이수하거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을 활용한 한국사 관련 평가인증을 받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당정은 지난달 30일 협의에서 한국사를 대입시험과 연계하는 방안 4가지를 밝히고 논의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당시 당정이 밝힌 방안은 ▲한국사를 사회탐구 영역에서 분리해 수능 필수과목화 ▲한국사 표준화시험 시행 후 대입자격과 연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 활용 ▲한국사표준화시험을 마련해 학교 내에서 시행 등이다. 

  한편, 우리얼찾기국민운동본부(이하 얼찾기본부)는 지난달 31일 ‘2013 우리얼찾기운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범국민 100만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얼찾기본부는 국사의 수능 필수 과목 지정과 대통령의 개천절 공식 행사 참석, 단기연호 병기를 골자로 하는 성명서를 이날 청와대와 관계부처에 전달했다.

 얼찾기본부는 ▲우리말-우리역사 교육 강화와 국사 수능 필수 과목 지정 ▲개천절 정부 공식행사에 대통령 참석 ▲ 단기 병기 표기를 위한 ‘2013 우리얼찾기운동’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