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이라는 공통점 하나를 갖고 이 자리에 모두 함께 모였다. 한민족원로회가 다른 점이 있다면 나이가 조금 더 많다는 것 뿐, 앞으로는 한민족어린이회, 한민족청년회, 한민족여성회도 나와야 할 것이다. 어떻게 이룩해낸 대한민국, 지켜낸 한민족인데 이렇게 갈등 속에서 갈갈이 찢어질 수는 없다. 한민족원로회가 바른 역사를 통해 대한민국에 건강한 방향을 제시하겠다."

▲ 한민족원로회 공동의장이수성 전 국무총리

 이수성 전 국무총리가 24일 한민족원로회(이하 원로회) 창립총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전 총리는 김동길 태평양시대위원회 위원장(전 연세대 교수), 이광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와 함께 공동의장으로 원로회를 통해 대한민국에 건강한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창립총회가 열린 자리에서 이 전 총리는 가장 먼저 한민족, 그리고 대한민국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대단한 나라다. 영토는 작고 인구도 많지 않지만 전세계 문화 예술 기술 분야에서 더 널리 이름을 떨치고 있다"고 했다.

 이 전 총리는 "그런 대한민국의 노인들이 조금이라도 더 애국심을 갖고 우리의 왜곡된 역사 교육을 바로 잡게 하고, 민족의 얼을 바로 찾게 하려고 한다"며 "이것이 우리(원로회)에게 남겨진 마지막 사명이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전했다.

 이 전 총리가 가장 강조한 점은 바로 '바른 역사 교육'이었다. 그는 "역사 문제에서 의심이 들 때는 우리 민족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석해야 정상"이라며 "그런데 우리나라는 식민사관에 입각한 역사학자들이 일본이 정리한 역사교과서를 가지고 교육을 시키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 전 총리는 "청년들에게 잘못된 역사, 일본이 왜곡한 역사를 배우게 해서는 안 된다"며 "이 역사를 바로 찾지 않으면 안 된다. 태어날 미래 후손들이 살 길을 찾기 위한 늙은이의 외침"이라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한민족원로회는 지난해 11월 우리얼찾기 범국민 100만 서명운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당시 공동위원장을 역임했던 이수성 전 총리와 국학원 장준봉 상임고문 등 중심 인물들이 모여 오늘날 대한민국의 갈등과 대결국면의 원인이 잘못된 역사 교육에 있다고 판단, 한민족원로회 창립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민족이 고난에 처했을 때마다 역사를 바로 세웠던 과거를 되새기며 이러한 일에 원로들이 앞장서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7월 24일 창립총회를 갖게 되었다.  

 공동의장에는 이수성 전 국무총리, 김동길 태평양시대위원회 위원장, 이광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자리했다. 장준봉 전 경향신문사 사장을 운영위원장으로 김재성 전 서울신문 논설주간,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이택휘 동원대학교 이사장, 만월 재단법인 선불교 도전, 이구홍 해외교포문제연구소 이사장 등이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사무총장에는 김창환 변호사(법무법인 창 대표), 후원회장에는 김수홍 메가BMC 대표가 자리했다.  

 원로회원으로는 최동섭 전 건설부 장관, 권원기 전 과학기술처 차관, 권정효 우리정신연구회장, 국중하 한국수필문학회 이사, 김호일 중앙대 명예교수, 박상은 전 보험감독원장, 박양빈 단국대학교 명예교수, 백인호 전 YTN 사장, 이성민 세계역사NGO포럼 공동대표, 이세훈 전 법제연구원장, 이원택 한국청소년한마음연맹 총재, 장영주 사단법인 국학원장, 장홍렬 한국기술평가원 회장, 전인구 국군예비역불자회장, 홍윤기 국제뇌교육대학원 석좌교수, 황원섭 우당기념관 상임이사, 이현락 전 동아일보 편집국장, 이용성 전 기업은행장, 장만화 전 서울은행장, 김호성 전 서울교육대학교 총장, 박남수 천도교 교령, 박원철 흥사단민족통일운동본부 상임대표, 강동민 한민족역사문화연구원 이사장  등 정치, 경제, 교육, 법조, 언론, 문화 등 각 분야 100여 명의 원로들로 구성되었다.

 원로회는 창립식을 시작으로 격월로 정기포럼과 연중 학술대회 및 워크숍을 개최하여 역사 복원과 전통문화 창달과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범국민 참여운동 등을 전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