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교육 강화가 정치권을 넘어 교육계에서도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시작은 지난달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역사는 민족혼"이라며 "교육현장에서 진실을 왜곡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후 여권을 중심으로 왜곡된 역사교육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서울신문과 입시전문회사인 진학사가 진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언급하며 심각성을 강조했다. '2013년 청소년 역사인식'이라는 제목의 설문조사에서 고교생 응답자 중 69%가 "6·25는 북침"이라고 답했다.

 다만, 박 대통령의 발언으로 청소년의 왜곡된 역사 인식이 도마에 오르자 '북침'이라는 단어에 대해 청소년들이 '북한이 (남한을) 침략해왔다'는 것인지 '(남한이) 북한을 침략했다'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해당 설문의 모호성이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 바 있다.

 설문 자체의 모호함과 상관없이 이후 각 매체와 언론들이 앞다투어 다룬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한다.

 하지만 이후 각 매체와 언론들은 연이어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이는 정치권, 교육계의 힘을 받아 국사교육이 개혁으로 이어지고 있다. 먼저 교육부는 내년부터 고등학교의 한국사 이수 단위를 현행 주당 5시간에서 6시간으로 늘리는 등 역사 교육 강화방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와 함께 가장 우선적이고도 가시적인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필수과목으로 국사를 지정하는 것이다. 현재 수능에서 한국사는 선택과목이다. 서울대가 유일하게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상황이다. 즉, 수험생 입장에서는 서울대를 가려는 최상위권 수험생들과 경쟁을 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을 받을 위험이 있어 한국사 선택을 피하고 있다.

 여기에 전국 교육 수장들인 시도교육감들은 지난 4일 부산에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를 열고 국사교육 강화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협의회는 "각종 국경일, 보훈 관련 국가기념일에 대한 체계적 역사 교육자료를 교육부 차원에서 보급해야 한다"며 "역사 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한 바 있다.

 하지만 교육계 모든 이들이 국사 교육 강화에 찬성하지는 않는다. 한국사회과 교육학회장인 이윤호 순천대 교수는 지난 19일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최근 잇따른 '국사 교육 강화' 방침에 대해 반대의 뜻을 밝혔다.

 이 교수는 "중학교 3년 동안 170시간, 고등학교 3년 동안 85시간, 6년 동안 총 255시간을 국사 수업을 한다"며 "이는 국사(과목)에 대한 엄청난 특혜에 가까운 시세 부여라고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사회과에 속하는 국사가 강조되면 상대적으로 사회과의 경제, 정치, 사회문화 등의 과목은 수업 시간 배정이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국사 과목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드러냈다. 이 교수는 "암기만 강조하는 상황에서 국사 과목 수업일수를 더 늘리면 학생들이 더 기피하고 짜증 내는 심정으로 부작용만 커질 것"이라며 "학생들은 국사과목을 가장 지겨워한다"고 했다.

 새겨들을 말이 없지는 않다. 암기만 강조하는 기존 국사 교육 방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국사 교육 강화를 통해 바른 역사 인식이 자리 잡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정치권이 바라는 '올바른 역사 인식'을 어떻게 '제대로' 해낼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오는 24일 한민족원로회가 창립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한다. 정치 경제 교육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해온 우리나라 대표 원로들이 한자리에 모여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통해 하나로 뭉쳐야 한다'는 것이라고 한다.

 국사 교육은 중요하다. 영어나 수학에 비해 등한시되고는 있지만 중요성으로 치자면 제일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과목이다. 올바른 역사관 정립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갈등보다는 타협과 논의로 해법을 찾아야 할 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