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창작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무대가 마련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를 진행한다. 환경부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녹색산업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청년그린창업 스프링캠프’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과 기업을 모집한다. 특허청은 오는 5월 14일까지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창업지원을 위해 ‘2024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한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문화예술 분야 이론과 실무 지식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우리나라 민속악의 대표 기악 독주곡인 산조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공연 을 3월 14일(목)부터 3월 31일(일)까지 개최한다.산조(散調)는 민속악에 뿌리를 둔 대표적인 기악 독주곡으로 연주자와 고수, 두 사람이 무대에 등장하여 장단의 틀에 맞춰 연주하는 형태로 연주자의 기량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곡이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이 2021년 첫 선보인 은 2023년까지 96명의 출연진과 57개의 유파를 소개하여 연주자의 계보(系譜)를 뛰어넘는 개성의 가치를 알렸다.올해는 유파별 산조의 계승을 이
서울돈화문국악당은 2023 공동기획 시리즈의 열한 번째 공연으로 가야금 연주가 박세연의 을 오는 9월 2일(토) 오후 7시 선보인다.은 박세연의 가야금 독주회 ‘본연’ 시리즈의 여섯 번째 공연으로 거문고산조의 명인으로만 알려져 있던 신쾌동의 음악을 재조명한다.산조란 장구반주에 맞추어 다른 악기를 독주형태로 연주하는 것을 말하며, 4∼6개의 악장을 구분하여 느린 장단에서 빠른 장단 순서로 연주한다. 거문고산조는 거문고로 연주하는 민속 기악 독주곡이다. 거문고산조는 수수하면서도 웅장하고 막힘이 없는
익어가는 봄의 기운을 더욱 진하게 해줄 풍성한 전통공연 2제가 펼쳐진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오는 5월 11일부터 6월 16일까지 매주 목, 금요일 ‘광무대 전통상설공연’을 개최한다. 국립대구박물관은 5월 문화가 있는 날 플러스 문화공연으로 국립국악원 초청공연을 개최한다.2023 상반기 광무대 전통상설공연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오는 5월 11일부터 6월 16일까지 매주 목, 금요일 ‘광무대 전통상설공연’을 개최한다. 지난 2021년 첫선을 보인 ‘광무대 전통상설공연’은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중견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순수 전통예술의
신명나는 국악 가락이 세계 각국 관람객의 흥을 돋을 예정이다. 이미 한국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해 서양의 리듬과 선법을 결합한 음악을 선보이는 창작국악 연주 그룹인 원초적 음악집단 이드가 지난달 터키에서 공연을 선보여 관람객의 열띤 호응을 받았다. 브라질 상파울루와 브라질리아에서는 한국의 전통 타악기 앙상블인 소리퍼커션이 〈BEAT:CONNECT〉 공연을 선보여 열렬한 환호를 이끌어냈다.오는 9월에는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가 음악의 나라 오스트리아 대표 공연장에서 경기민요 등 국악 가락을 선보일 예정이다. 멕시코와 미국에서도 수교 기념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 전국 각지에서 펼쳐지는 국가무형문화재 공연을 보면서 우리 민족의 멋과 흥이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의 대중화와 전승 활성화를 위해 8월 한 달간 각 지역에서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개최한다. 총 7종목의 공개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여름방학과 휴가를 즐기는 이들에게 매주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한다. 여름휴가의 절정인 8월 초순에는 부산에서 8월 5일부터 9일까지 부산전통예술관에서 ‘제80호 자수장’(보유자 최유현)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27일 오후 4시부터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에서 ‘2019년 ’을 개최한다.‘개막공연’은 전통 가(歌)·무(舞)·악(惡)과 현대의 창작예술이 조화롭게 어울리는 고품격 공연으로, 매년 관람객 만석을 이루는 인기 공연 중 하나다. ‘봄꽃, 찬란히 흩날리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올해 공연에는 무형유산이 대중에게 더욱 널리 알려지고 소통과 감동을 선사하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 이번 공연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6호 거문고산조 전수교육조교인 김무길의 ‘거문고산조’ ▲추다혜, 우디박의 ‘배뱅이굿
길례(吉禮)는 조선시대 국가가 거행했던 길례, 가례(嘉禮), 빈례(賓禮), 군례(軍禮), 흉례(凶禮)의 오례(五禮) 중 하나이다. 조선은 이 오례를 매우 중시했다. 《주례》에 의하면 길례(吉禮)로 나라 안의 귀신을 섬기고, 흉례(凶禮)로 나라 안의 우환을 슬퍼하고, 군례(軍禮)로 나라 안의 질서를 통일하고, 빈례(賓禮)로 나라와 나라 사이를 친밀히 하고,
‘국악’이라면 어르신이나 전공자만 즐기는 ‘그들만의 예술’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러나 지난 5월 24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열린 ‘공감! 청년국악’ 행사 중 이재하의 거문고 독주회 ‘현금제(玄琴祭)’에는 20, 30대 젊은이들이 공연장을 가득 메웠다. 현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