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진흥원이 케이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중음악과 게임콘텐츠, 연구개발 등 분야 지원을 위해 참가할 기업 모집에 나섰다. 우선, 국내 대중음악 분야 전반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대중음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또‘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3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이와 함께 ‘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를 수행할 참여기관 공모에 나섰다.

‘2024년 대중음악 지원사업’참가기업 모집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대중음악 분야 전반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대중음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콘진원은 올해 대중음악 분야의 △뮤지션 활동 기반 신규 IP 개발 및 활용 지원 △온·오프라인 병행 공연 지원을 신설하고, 기존에 추진하던 △ICT-음악(뮤직테크) 콘텐츠 제작지원 △공간기획형 공연개최 지원 △해외 투어 개최 지원을 강화해 5개 부문의 48개 내외 과제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신설된 ‘뮤지션 활동 기반 신규 IP 개발 및 활용 지원 사업’은 국내 뮤지션들의 신규 음악 IP 제작 지원을 포함해 공연 개최, 프로모션 등 뮤지션 음악 활동 전 주기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간기획형 지원공연 ‘브라운슈가도넛 2023’. 이미지 콘진원.
공간기획형 지원공연 ‘브라운슈가도넛 2023’. 이미지 콘진원.

‘온·오프라인 병행 공연 지원’ 사업은 대중음악 콘텐츠 IP에 기술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중소음악기업 제작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공존하는 형태의 기술 융합 공연 과제를 지원하며 공연 제작사 및 기획사를 대상으로 총 6개 과제 내외 최대 4억 원을 지원한다.

‘공간기획형 공연 개최지원’ 사업은 급증하는 대면공연 수요에 발맞춰 올해도 지속되는 사업으로, 전년도와 동일하게 공연 규모별로 나뉘어 지원한다. △대형 부문은 4개 과제 대상 최대 7천만원 △중소형 부문은 7개 과제 대상 최대 4천만원까지 지원한다.

공간기획형 지원 공연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23’. 이미지 콘진원.
공간기획형 지원 공연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23’. 이미지 콘진원.

‘해외 투어 개최 지원’ 사업은 작년보다 지원금 규모를 확대해 총 8개 과제 대상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하고, 자체 해외 투어가 예정돼 있는 뮤지션을 대상으로 여비성 경비, 임차료, 현지 홍보 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한다.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하는‘ICT-음악(뮤직테크)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은 음악과 ICT 신기술을 융합한 선도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고자, 개발 단계별 ‘기획·제작’과 ‘고도화·마케팅’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총 10개 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기획·제작 단계는 최대 2억원 △고도화·마케팅 단계는 최대 3억원을 지원하며, 고도화·마케팅 분야 선정 기업들의 경우 콘진원의 뮤콘 비즈니스 프로그램과 연계해 해외 비즈니스까지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콘진원은 이번 대중음악 지원사업 이외에도 우수한 신인 뮤지션을 발굴·육성하는 △뮤즈온, 중소기획사 뮤지션들의 대면 공연에 신기술 적용을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음악 영상 제작지원, 국내 대중음악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뮤콘) △해외 음악 쇼케이스(코리아 스포트라이트) △해외 페스티벌 참가 지원 등의 모집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콘진원 누리집 및 e나라도움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오는 3월 12일 오전 11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기업 모집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기업모집 배너 이미지. 콘진원.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기업모집 배너 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오는 3월 11일까지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외 게임시장을 개척할 국내 게임 상용화를 목적으로 △다년도(PC, 콘솔, 크로스플랫폼) 부문 △신성장(신기술 기반형·신시장 창출형) 부문 ▲기능성(사회공헌, 장애·실버 게임접근성, 예방치료용)부문 등 총 3개 부문 총 75개 과제 내외, 221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다년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은 총 98억원 규모로 △PC △콘솔 △크로스플랫폼(PC·콘솔) 총 3개 분야로 나뉜다. 선정 시 과제당 최대 4억 원을 지원하며, 평가를 통해 다음 연도에 출시형으로 선정되면 과제당 최대 2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신성장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은 총 102억원 규모로 △신기술 기반형(클라우드, 인공지능, VR, AR) △신시장 창출형(모바일, 아케이드, 보드게임) 분야로 구성돼 있다. 신기술 기반형 분야는 총 25억 원 규모로 신기술을 활용한 게임콘텐츠를 과제당 최대 2.5억 원 이내로 지원한다. 신시장 창출형 분야는 총 77억 원 규모로 모바일 게임은 과제당 최대 3억 원, 아케이드 게임은 과제당 최대 2억 원, 보드게임은 과제당 최대 0.8억 원을 지원한다.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은 총 21억원의 규모로 게임의 재미와 교육, 예방 치료 등 사회적 기여가 결합한 게임콘텐츠에 대해 과제당 최대 2~3억 원을 지원한다. 기능성 게임콘텐츠 △지정 분야는 사회공헌, 장애인·실버 게임 접근성, 예방치료용 게임콘텐츠가 해당하고 △자유 분야는 그 외 다양한 목적의 기능성게임 개발 기업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콘진원 누리집 및 e나라도움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참가 자격과 신청 서류를 갖추어 오는 3월 11일 오후 5시까지 e나라도움에서 접수하면 된다. 

 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공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를 수행할 참여기관을 공모한다.

올해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은 기업과 학교, 연구기관이 전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 수요에 기초한 연구개발과제 중심으로 사업을 구성했다. 또 국내에 뿌리를 둔 문화기술이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요건도 보강했다.

올해 연구개발과제는 총 448억원 규모로 △저작권 △콘텐츠 △인력양성 △스타트업 육성 등 분야의 지정공모와 자유공모 57개 과제를 공모한다. 과제는 문화산업 현안을 혁신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저작권 분야는 △저작권 포렌식 수집 도구 개발, 국제공조수사 협력 체계를 위한 기술개발 등 글로벌 저작권 현안 신속대응을 위한 사업에 대해 16억 원 규모로 2개 과제를, △생성형 AI, 웹 3.0 등 신기술에 적용 가능한 저작권 기술 개발 및 상용화 등 선도형 저작권 기술개발 사업에 대해 43억원 규모로 6개 과제를 공모한다.

콘텐츠 분야 신규사업은 급변하는 기술 및 산업 동향에 적시 대응하고자 올해 총 2회 공고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화를 꾀했다. 이번 공고에서는 14개 과제에 대해 총 138억 원을 지원하며, 2분기 2차 공모를 통해 약 12개 과제를 추가 공모한다.

공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공연 현장의 군중 밀집도 파악을 통한 사고 예측과 실시간 대응, 공연장 무대시설 안전 확보 등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공연예술 안전 환경 구축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신설하며, 23억 원 규모로 3개 과제를 공모한다.

△글로벌 문화기술 전문인력 양성 △저작권 기술 글로벌 인재양성 등 2개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대학원 중심 컨소시엄에 협력 연구개발과 교육운영이 가능한 해외 기관 참여를 필수 조건으로 각 4개 과제에 36억 원을 지원한다. △장르별 문화기술 전문인력 양성 사업은 3개 과제에 대해 약 23억 원이 지원된다.

민간 투자와 연계해 문화기술 분야 스타트업이 개발한 기술을 검증하고, 대표 콘텐츠를 발굴하는 △K-Culture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 기술개발 사업은 20억 원 규모로 5개 과제를 공모한다.

이외에도 저작권 기술의 국제 표준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 연계지원을 위한 다년도 자유공모 1개 과제에 2억 5천만 원을, 문화기업 혁신성장 기술개발사업 자유공모 3개 과제에 약 9억 9천만 원을 지원한다.

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 및 범부처 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