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국학원 권나은 원장(사진 오른쪽)이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호텔에서 12월 21일 열린 ‘2023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 김경아 기자
(사)국학원 권나은 원장(사진 오른쪽)이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호텔에서 12월 21일 열린 ‘2023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 김경아 기자

(사)국학원 권나은 원장이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호텔에서 12월 21일 열린 ‘2023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은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주)과 케이매거진이 공동 주관했다.

‘2023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한 권나은 원장은 2016년 (사)국학원 원장으로 취임한 후 한민족 문화의 뿌리를 복원하고 계승한다는 국학원 설립 취지에 맞게 한류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국경일(3·1절, 광복절, 개천절) 경축행사를 국민적 축제화하였다. 해마다 국학원과 전국 16개 지역 국학원이 국경일 경축행사를 개최하여 대규모 국민행사로 발전시켰다. 특히 3·1절의 평화와 독립정신, 광복절의 화합과 공존의 정신, 개천절의 홍익인간 정신을 알리고 교육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2023년 8월에는 천안시와 독립기념관이 공동으로 개최한 K-컬쳐박람회에서 한류문화의 뿌리인 K스피릿, 공생의 홍익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나라사랑국경일 이야기’ 부스를 운영하였다. 태극기 바로알기, 대한민국 국호 의미 알기, 홍익 정신과 개천절의 의미, 한류문화 퀴즈 맞추기 등으로 한류문화, K스피릿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다. 나아가 전국적으로 대한민국의 상징인 태극기를 주제로 하는 플레시몹 행사를 개최하여 국민이 태극기를 더욱 친숙하게 여기도록 하였다.

이어 2023년 10월에는 ‘기네스북 도전!! 100만 손도장찍기 태극기몹 챌린지’ 캠페인을 시작하여, 태극기의 평화정신, 공생, 공존의 정신과 K스피릿 정신을 알렸다. 이 캠페인에는 2023년 12월 현재 1만 여명이 참여하였다. 2024년 개천절까지 전국 100만 국민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한 권나은 국학원장. 사진 김경아 기자
‘2023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한 권나은 국학원장. 사진 김경아 기자

2013년부터 10년간 한류문화의 정수인 홍익정신, 공생과 공존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천안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매주 1회 ‘지친 어깨 힐링하고 사랑주기’ 캠페인을 벌여서 2만 5천명이 혜택을 받았다. 또한 미국, 일본, 영국, 뉴질랜드, 캐나다, 카타르 등 외국에서 K스피릿을 체험하기 위하여 매년 국학원을 방문하는 외국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국의 명상 체험과 함께 한류 문화를 알려 왔다.

(사)국학원의 한류문화 선양 활동에 크게 고무된 유명 유튜브 디씨멘터리(구독자 65.5만명)는 최근 ‘세계적인 석학이 죽기 직전 찾아낸 한중일 결정적인 차이’라는 제목으로 동영상을 제작하여 외국에서 열풍이 불고 있는 한류 문화의 뿌리가 결국 홍익정신이며 그 중심에 (사)국학원이 있다고 극찬했다.

권나은 원장은 또한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과 힐링을 겸한 호흡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내회 수많은 사람에게 보급하였다. 또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선도문화학과 특임교수이기도 하다.

(사)국학원은 2002년에 창립된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복원하고, 오늘의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여,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하여, 학술, 연구 및 교육을 하는 기관이다.

대한민국 한류문화대상은 K-POP, 영화, 드라마, 예능 등을 비롯해 우리 소중한 문화를 계승해 전 세계에 전파하는 다양한 분야의 장인을 발굴해 부문별로 수상자를 선정,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