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장의 현황과 미래 비전을 보여주는 다양한 엑스포가 다양한 분야에서 열려 관심을 끈다.

‘2023 스마트국토에스포’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2023 스마트국토에스포’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디지털경제의 핵심기반인 공간정보 기술이 만드는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2023 스마트국토엑스포」를 11월 8일부터 3일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같은 기간 고양 킨텍스에서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사)대한승강기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년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도 열린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3 산학협력 엑스포’를 오는 11월 10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혁신 클러스터인 규제자유특구의 기술 혁신 성과를 확산하고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성수동 S팩토리에서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2023」을 개최한다.

공간정보로 만드는 디지털 대한민국, 「2023 스마트국토엑스포」

국토교통부는 디지털경제의 핵심기반인 공간정보 기술이 만드는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2023 스마트국토엑스포」를 11월 8일부터 3일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15주년을 맞는 스마트국토엑스포는 국내·외 공간정보 관련 주요인사 및 전문가들이 집결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공간정보 교류협력 플랫폼이다.

이번 엑스포는 “디지털 지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삶(Digital Earth: Better life for all)”을 주제로 개막식, 전시, 콘퍼런스, 비즈니스 미팅, 취·창업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는 카카오, SK텔레콤, 에픽게임즈, 행정안전부, 한국도로공사 등 공간정보와 관련된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기관 135개사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총 38개의 콘퍼런스가 개최돼 200명 이상의 세계적 공간정보 분야 석학과 기업관계자 등이 강연자로 나선다.

20개국 100여 명의 공간정보 분야 해외 인사들이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 신기술 쇼케이스, 비즈니스미팅, 워크숍을 진행하며, 공간정보 미래 인재들을 위한 일자리 콘서트, GEO골든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펼쳐진다.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국토엑스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사전등록 또는 현장등록 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K-승강기 신기술이 한자리에, 2023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

승강기 엑스포 홈페이지 초기화면[이미지 행안부]
승강기 엑스포 홈페이지 초기화면[이미지 행안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사)대한승강기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년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제7회를 맞는 승강기엑스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융복합 신기술이 반영된 국내 승강기 산업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고,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격년으로 개최되는 국제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 티케이 등 200여 개의 국내·외 승강기 관련 업체들이 참가해,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승강기 관련 신제품을 전시·홍보한다. 

신기술이 융합된 신제품으로는 △택배 로봇과 연동된 스마트 승강기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원격 안전관리시스템 △버튼 조작 없이 승강기를 호출하는 다양한 언택트 기술 등이 소개된다.

특히, 이번 엑스포는 코로나19 이후 처음 개최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 국내 승강기 산업의 우수제품과 기술을 세계 시장에 홍보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번 엑스포 전시장에는 승강기 안전·산업과 관련된 전시부스와 취업 박람회, 안전 컨퍼런스 등도 다양하게 운영된다.

행안부·공단·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안전주제관’ 부스에서는 승강기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소개한다. 또한, 안전체험차량, VR 체험 등을 병행 운영하며, 영상으로 우주엘리베이터도 체험할 수 있다.

승강기 업계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공단,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 티케이 등이 취업설명회와 현장면접을 진행하며, 국내 승강기 관련 대학*에서도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승강기에 관심있는 예비 승강기 전문인력을 유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외 컨퍼런스와 아시아태평양지역 승강기협의회(PALEA) 정기총회를 개최해 최신 승강기 기술을 공유하고 국제 표준화를 위해 논의하며, 엑스포에 참여하는 관람객에게 커피 기프트콘과 전시장 내에서 섭취 가능한 음료권을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교체 시기가 도래된 노후 승강기를 보유한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부품 설치 안내 설명회가 개최되며, 엑스포에 참가하는 업체들이 직접 승강기 안전부품 설치와 노후승강기 교체 상담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산학협력 우수성과 보여주는 ‘2023 산학협력 엑스포’

2023 산학협력 엑스포 포스터[이미지 교육부]
2023 산학협력 엑스포 포스터[이미지 교육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3 산학협력 엑스포’를 오는 11월 10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산학협력 엑스포는 ‘지역과 함께하는 산학협력, 담대한 혁신의 시작’을 주제로 315개 기관의 산학연협력 우수성과를 공유·확산하고, 지역·기업·대학·연구소 등 지역사회의 협력문화를 조성한다.

산학협력 성과전시관에서는 대학과 산업계, 중앙과 지방의 산학협력 지원성과를 볼 수 있으며,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국민도 온라인 전시관과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전시관을 통해 지원 성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대학창업, 산학관 소통 공개토론회, 기술교류 및 설명회, 학생이 참여하는 각종 경진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초중고 학생들이 산학협력 성과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한편, 아시아개발은행 관계자 및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11개국 공무원이 엑스포에 방문해 우리나라 산학협력 성과와 혁신 사례를 경험하고, 산학협력 기반 인재양성 및 창업교육 생태계 조성 등에 대해 논의한다.

컴업과 연계한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2023」   

중소벤처기업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혁신 클러스터인 규제자유특구의 기술 혁신 성과를 확산하고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성수동 S팩토리에서 「K-글로벌 클러스터 2023」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2023」은 기존 규제자유특구 성과를 공유하는 ‘규제자유특구 챌린지’를 확대 개편한 행사로 글로벌 협력 강화에 중점을 두며, 같은 기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되는 ‘컴업(COMEUP) 2023’과 연계해 진행한다.

이번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2023」는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일본 쇼난 아이-파크(I-Park)’ 등 해외 혁신 클러스터와 업무협약(MOU) 체결, 한불 화장품 분야 협력과 한일 첨단생명공학(바이오) 협력을 주제로 하는 학술회의(컨퍼런스)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프랑스 로레알 그룹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빅뱅’의 국내 런칭을 위한 행사를 8일에 개최하고, 10일에는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창업기업(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의 지난 3년간 성과와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UL코리아가 국내 창업기업(스타트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해외 인증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편, 이번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2023」에는 모두 75개의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여하는데 3층은 미래모빌리티, 자율주행, 생명공학건강(바이오헬스), 미래에너지 4개의 주제관에 42개의 규제자유특구 기업과 연구기관이 기술 혁신 성과를 전시하고, 1층에 설치된 첨단생명공학(바이오)와 코스메틱관에는 33개의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청소년 관람객을 위해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드론 격투 스포츠인 ‘드론클래쉬’ 이벤트도 개최된다.

또한, 국내 창업기업(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제 공동 기술개발(R&D) 추진 전략을 모색하는 세미나와 신약 개발에 따른 기술 분쟁 해결 등 생명공학(바이오)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법률문제의 해결방안을 알아보는 세미나도 있을 예정이다.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2023」은 누구나 참관할 수 있으며, 컴업 2023이 개최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까지 셔틀버스도 1시간 간격으로 매일 운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