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주하고 치열한 생활에 찌들어 힐링이 필요한 사람에게 치유의 기회가 마련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 ‘올해의 웰니스관광 도시’ 정선군과 함께 오는 10월 7일부터 31일까지 ‘2023 한국 치유관광 페스타’를 개최한다. 국립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는 대구광역시 관광협회와 함께 휴양림 야영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2일 연휴 기간 다양한 산림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반려견 동반 객실을 운영하는 국립산음자연휴양림에서 반려견과 함께하는 숲속 '멍스토랑’을 오는 10월 7일부터 21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가을 치유 여행으로 몸과 마음 회복하세요

‘2023 한국 치유관광 페스타’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2023 한국 치유관광 페스타’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 ‘올해의 웰니스관광 도시’ 정선군과 함께 국내외 관광객들이 치유 관광지에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오는 10월 7일부터 31일까지 ‘2023 한국 치유관광 페스타’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치유관광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제정안이 국회에 발의된 가운데 치유관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새로운 콘텐츠로 방한 관광객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정책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행사 개막식은 오는 10월 7일 오후 2시 정선군의 가리왕산 케이블카 숙암역 일대에서 열린다. 추천 치유관광지와 더불어 강원도를 비롯한 5개 지자체가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가수 양희은과 방송인 박미선의 ‘힐링 토크콘서트’, 명상 음악가 정수지의 ‘소리치유(사운드테라피)’ 공연이 이어진다.

아울러 이번 행사 기간에는 △추천 치유관광지 특별 할인캠페인(39개소 약 130개 상품 7천명 대상) △정선군 이색 1일 체험 강좌(3개소 약 620명) △무료 체험강좌(11개소 약 700명) △7개 시도 자체 소비자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먼저, 추석 연휴와 연계해 9월 2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여기 어때’ 앱을 통해 전국 39개 추천 치유관광지의 130여개 관광상품을 최대 3만원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도 한국의 우수한 치유관광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트립닷컴’, ‘씨트립’, ‘클룩’ 등 국제 온라인여행사(OTA) 등에서도 치유관광 상품을 판매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정선군의 대표 치유관광지인 ‘파크로쉬 리조트앤웰니스’, ‘하이원리조트’, ‘로미지안 가든’에서 미술 치유, 가족 상담, 명상 걷기 여행 등 ‘이색 1일 체험강좌’를 운영한다. 전국의 11개소 추천 치유관광지에서는 약 7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체험강좌’를 진행한다. 두 체험강좌 모두 9월 28일 오전 10시부터 ‘여기 어때’ 앱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부산, 울산, 강원, 충북, 전북, 제주, 인천 등 전국 7개 지자체는 9월 26일 오전 10시부터 ‘여기 어때’ 앱 또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서 치유관광 무료 체험, 상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지자체 특별관’을 운영한다.

청도 국립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의 슬기로운 캠핑생활!

운문산 자연휴양림 산림문화체험 프로그램 장면[이미지 국립운문산자연휴양림]
운문산 자연휴양림 산림문화체험 프로그램 장면[이미지 국립운문산자연휴양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국립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는 대구광역시 관광협회와 함께 휴양림 야영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2일 연휴 기간 다양한 산림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진행될 산림문화 체험행사로는 ‘문패 및 무드등 만들기 체험’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사진관, 제로 웨이스트 리워드, 초대 가수 공연 등이 다양하게 진행된다. 제로웨이스트 리워드는 최근 이슈가 되는 기후변화와 지구환경 문제와 연계해 일상생활에서 쓰레기를 만들어 내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이미 만들어진 자원을 가능한 재활용하거나, 분리 배출시 최소화해 자원이 다시 쓰여질 수 있도록 실천하자는 취지의 지구 지키기 프로젝트다.

행사 참여자에게는 청도군 특산물인 청도반시와 감말랭이를 활용한 떡볶이 밀키트를 나누어주고 레일바이크, 프로방스, 스카이 트레일 무료 이용권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행사를 통해 제로 웨이스트 운동의 개념과 방법, 재활용을 잘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야영객들의 참여를 통한 청정한 휴양환경을 위한 정화 활동과 분리수거를 실시한다.

또한 국립운문산자연휴양림 숲해설가들과 함께 '문패 및 무드등 만들기 체험' 행사를 통해 가족 및 자녀들과 함께 즐거운 체험과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댕댕이와 함께하는 숲속 멍스토랑!

‘숲속 멍스토랑’ 포스터[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숲속 멍스토랑’ 포스터[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반려견 동반 객실을 운영하는 국립산음자연휴양림에서 반려견과 함께하는 숲속 ‘멍스토랑’을 오는 10월 7일부터 21일까지 매주 토요일 운영한다고 밝혔다.

숲속 ‘멍스토랑’은 천만 반려 인구의 추세를 반영해 반려견과 동반해 국립자연휴양림을 방문하는 국민에게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이번 행사는 반려견 동반 객실을 예약한 숙박객 10팀, 50여 명이 참여하며, 건강한 임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보는 시간과 반려동물 진드기 퇴치제 만들기 체험 등 반려견 가구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부대행사로는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에서 자생 산림생명자원을 활용한 반려동물 피부 개선 연구를 소개하고, 종가시나무, 붉가시나무 도토리 추출물로 만든 반려동물 천연 피부 개선제 시제품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