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연휴기간 동안 알뜰한 소비자를 위한 이벤트가 다양하게 펼쳐진다.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9월 27일까지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현장 환급행사'를 공동 개최한다. 산림청은 한국인업진흥원과 함께 9월 25-26일 이틀간 정부대전청사 지하 1층 중앙홀에서 ‘임산물 특별할인전’을 개최한다.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는 농협 한우프라자에서 오는 28일까지 할인판매를 실시한다. 또 오는 10월 4일까지 전국 하나로마트에서 성수용품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추석 연휴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를 진행한다.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현장 환급행사

농축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홍보물[이미지 농식품부]
농축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홍보물[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농축수산물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해 오는 9월 27일까지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현장 환급행사」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당일 국산 신선 농축수산물 등 구매금액의 최대 30-4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행사로, 전국상인연합회 및 지자체가 함께 선정한 145개 전통시장이 참여한다.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홍보물[이미지 해양수산부]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홍보물[이미지 해양수산부]

국산 신선 농축산물 또는 수산물의 구매 영수증을 시장 내에 위치한 행사 부스에 제시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1만원 또는 2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추석에는 더 많은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 전통시장 수를 지난 설보다 확대했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지난 9월 15일부터 전국 30개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매일 개최하고 있다.

할인행사 참여 시장 등 자세한 내용은 행사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추석맞이 ‘임산물 특별판매전’, 우리 임산물 저렴하게 구매하세요!

‘임산물 특별판매전’ 포스터[이미지 산림청]
‘임산물 특별판매전’ 포스터[이미지 산림청]

산림청은 한국인업진흥원과 함께 9월 25-26일 이틀간 정부대전청사 지하 1층 중앙홀에서 ‘임산물 특별할인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할인전에는 임산물 생산자 단체가 참여해 우수한 임산물을 시가보다 10-4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청정임산물 브랜드인 케이-포레스트푸드(K-FOREST FOOD) 사용 승인을 받은 도라지정과, 곶감, 감말랭이 등 추석 선물용 임산물도 함께 판매할 계획으로 다양한 청정임산물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장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할인전은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우수한 우리 임산물의 홍보와 소비 촉진을 위해 마련됐으며, 임산물 구매에 재미를 더할 룰렛 행사와 아울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3천원 할인 쿠폰도 지급할 예정이다. 

농협, 추석맞이 한우프라자 가격 할인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는 추석을 맞아 농협 한우프라자에서 오는 28일까지 할인판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소프라이즈 2023 대한민국 한우 세일’의 일환으로 전국 한우프라자 45개점에서 진행되며, 구이류·식사류를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농협한우프라자는 농·축협이 직접 운영하는 한우전문 식당으로 농업인이 생산한 축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운영되며, 전국 각 지역의 명품 한우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농협하나로마트도 약 600여개 점포에서 오는 28일까지 한우 구이류(등심·안심·채끝) 및 불고기·국거리를 최대 50% 할인판매하고 있다.

한우할인행사 매장 및 자세한 내용은 농협 한우프라자 홈페이지 및 농협경제지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농협, 추석맞이 성수용품 할인행사 실시

농협경제지주는 또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는 10월 4일까지 전국 하나로마트에서 성수용품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과, 배, 대추, 밤, 한우 등 우리 농축산물과 △부침가루, 식용유, 키친타올, 부탄가스 등 명절에 많이 사용하는 상품 등을 최대 60% 할인 판매한다. 또한 행사카드(NH, NHBC, 국민, 신한, 삼성, 롯데, 하나, 전북,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시 상품에 따라 추가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간편식을 선호하는 1인 가구 및 연휴 미귀성 고객 등을 위해 송편, 산적, 잡채 등 가정간편식(HMR) 상품과 PB브랜드 오케이쿡(OK!COOK) 동태전, 깻잎전, 무국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한편 농식품 전문 온라인쇼핑몰 ‘농협몰 신선플러스’에서도 오는 25일까지 △사과·배 과일혼합세트 △프리미엄 한우세트 등 총 300여 개의 추석 명절 선물세트를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한정수량 특가 ‘99딜 행사’ △최대 1만원 할인 쿠폰 증정 룰렛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로 한가위 더욱 풍성하게 즐기자

숙박세일페스타 인포그래픽[이미지 문체부]
숙박세일페스타 인포그래픽[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6월 큰 호응을 얻었던 숙박 할인권을 재개해 ‘추석 연휴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를 진행한다. 

당초 숙박 할인권은 여행 비수기인 11월에 배포할 예정이었으나,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생겨난 황금연휴를 국내 여행 활성화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시기를 당겨 추석 연휴에 30만장을 배포한다.

이번 행사는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총 44개 온라인여행사와 3만여개 국내 등록 숙박시설(호텔, 콘도, 모텔, 농어촌민박 등)이 참여했다. 참여 온라인여행사 채널을 통해 5만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시 3만원 할인이 가능한 쿠폰이 제공되며, 오는 9월 27일부터 10월 15일까지 발급과 예약, 숙박시설 이용을 할 수 있다. 특히, 3만원 할인권 외에도 참여 온라인여행사별 추가 할인권, 카드사 할인, 경품 행사 등 이번 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할인 혜택들이 준비돼 있어 긴 연휴 알뜰한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숙박 할인권은 페스타 기간 중 1인 1매 사용이 가능하며, 매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참여 온라인여행사 채널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후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사용하지 않거나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할인권은 자동 소멸되나, 할인권 수량이 남아 있는 경우 재발급 받을 수 있다. 

모든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되므로 황금연휴에 여행 계획이 있다면 미리 확인 후 예매할 것을 권한다. 상반기에 숙박 할인권을 사용했더라도 이번 추석연휴 할인권을 새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번 페스타 기간을 놓치더라도 10월 27일부터 11월 24일까지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전국편’을 통해 한 번 더 숙박할인권의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이번 숙박 할인권 역시 미등록 불법 숙박시설과 대실에 사용할 수 없으며 미성년자(2004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도 발급받을 수 없다. 한편, 시스템 연동 개발이 어렵거나 단독 판매채널이 없는 중소여행사도 이번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11번가 누리집에서 중소전문관(11개사)을 별도로 운영한다. 

할인권 사용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구석구석 누리집 내 ‘2023 대한민국 숙박세일페스타’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콜센터(1670-3980)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여객선 교통정보, 모바일 앱으로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 홍보물[이미지 해양수산부]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 홍보물[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추석 연휴 연안여객선 특별교통대책 기간(9. 27 - 10. 3.)을 앞두고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 앱에서 여객선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는 여객선의 출발·도착 예정 시각, 위치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함께 개발해 지난 4월부터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누리집에 서비스 제공 기능을 추가했으며, 이달 초에 모바일 앱 개발을 마치고 모바일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모바일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는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앱(App)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플레이스토어(play store) 및 원스토어(ONE store)에서, 아이폰은 애플 앱스토어(app store)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여객선 이용수요가 급증하는 올해 추석부터 이용객들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주 이용하는 기항지·여객선·항로의 운항 여부에 대한 알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맞춤형 기능도 추가돼 이용자의 편의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