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실제 이산가족 사연을 바탕으로 제작한 메타버스 통일교육 콘텐츠를 9월 27일 '이산가족의 날'을 계기로 개통한다.

올해 '남북 이산가족 생사확인 및 교류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이산가족의 날(추석 전전(前前)날, 음력 8월 13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정부는 오는 9월 27일 제1회 이산가족의 날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1950년 진남포 김병모 할아버지의  고향집과 뒷동산. 이미지  국립통일교육원
1950년 진남포 김병모 할아버지의 고향집과 뒷동산. 이미지 국립통일교육원

이산가족 메타버스 통일교육 콘텐츠는 고령 이산가족의 그리움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기 위해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생존한 김병모 할아버지, 김옥화 할머니 두 사람의 기억과 작고한 김정옥 할머니의 자료와 기록을 바탕으로 평양, 진남포, 함흥의 모습을 메타버스 공간에 실제와 같이 재현하여 가상공간에서나마 고향에 가볼 수 있도록 했다. 

1950년 12월 4일 평양 대동강. 이미지 국립통일교육원
1950년 12월 4일 평양 대동강. 이미지 국립통일교육원

아울러 세 사람이 자란 고향에서의 추억과 고향을 떠난 이산의 아픔을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게임 형식으로 구성했다. 이 콘텐츠를 통해 자라나는 미래세대는 ‘이산가족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통일이 왜 필요한지’ 느낄 수 있다. 

이 콘텐츠는 상용 플랫폼 중 ‘로블록스(ROBLOX)’에 탑재하여 ‘메타버스 이산가족 고향방문’이라는 제목으로 9월 27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