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를 맞아 전통 문화유산과 민속놀이를 즐기며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국립대구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문화체험과 민속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추석맞이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오는 9월 28일과 30일 이틀간 전통문화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석맞이 전통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2023년 추석맞이 데굴데굴 박물관 여행’을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개최한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우리의 전통 명절 추석을 맞아「2023한가위 민속놀이마당」을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옥외뜨락에서 개최한다.

국립대구박물관 추석 문화행사, ‘박물관에서의 힐링’

달달한 문화-추석맞이 문화행사 포스터. 이미지 국립대구박물관
달달한 문화-추석맞이 문화행사 포스터. 이미지 국립대구박물관

국립대구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문화체험과 민속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추석맞이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2023년 국립대구박물관 달달한 문화-추석맞이 문화행사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박물관에서의 힐링과 영감’이라는 새로운 테마로 명절 연휴를 맞아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전시, 체험 프로그램과 동시에 휴식공간도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9월 30일과 10월 1일에는 문화재 에코백 꾸미기와 한지 보석함 만들기같은 문화체험 행사를 실내에서 진행한다. 어린이들은 에코백에 직접 문화재 그림을 그리고 꾸며 집으로 들고 갈 수 있다. 공공기관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기획된 에코백 꾸미기 행사를 통해 일회용 비닐가방 사용을 줄여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의미를 되새기고자 한다. 

또한 한지 보석함 만들기는 우리 전통 한지공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조명과 영상이 어우러진 체험 공간은 프로그램을 끝내더라도 자유롭게 앉아 영상과 음악을 감상하며 추석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중앙광장에서는 활쏘기, 널뛰기, 윷놀이, 제기차기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체험을 운영한다. 민속놀이는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추석맞이 문화행사는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운영하며, 체험활동 재료는 1일 선착순 700개가 준비된다. 추석 당일(9.29.)은 휴관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대구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국립김해박물관, 추석맞이 전통문화행사

국립김해박물관 추석맞이 전통문화행사 포스터. 이미지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추석맞이 전통문화행사 포스터. 이미지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오는 9월 28일과 30일 이틀간 전통문화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석맞이 전통문화행사’를 개최한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추석날 밤 훤하게 빛나는 보름달 아래 빙빙 원을 만들며 놀던 모습을 닮은 <강강술래 회전등 만들기> 체험과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차원에서 명절을 맞아 한복을 착용한 관람객에게 추석의 상징인 보름달 모양 비누를 증정하는 이벤트, 행사 참가 후기를 SNS 계정에 게시하면 박물관 기념품을 무작위로 증정하는 이벤트가 운영된다.

또한, 추석 전날인 28일에는 추석이 되면 조상과 하늘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먹었던 <오색 송편 나눔> 행사가 운영되고, 추석 다음 날인 30일(2회 공연)에는 신명나는 <한가위맞이 풍물패 공연>을 김해오광대가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별도의 사전접수 없이 선착순 현장 참여로 진행되며, 운영시간(오전 10-11시, 오후 1-3시)과 별개로 재료 소진 시 프로그램별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참가 대상 등 자세한 사항은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모든 행사는 어린이의 경우 반드시 성인 보호자와 함께 안전하게 참여해야 하며, 행사 참가비는 무료다.

국립경주박물관, 추석맞이 추석맞이 데굴데굴 박물관 여행

추석맞이 데굴데굴 박물관 여행 포스터. 이미지 국립경주박물관
추석맞이 데굴데굴 박물관 여행 포스터. 이미지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2023년 추석맞이 데굴데굴 박물관 여행’을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추석을 맞아 국립경주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해 준비했으며,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및 영화 상영 등이 마련돼 있다. 박물관 강당에서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 ‘오늘이’가 상영된다. 

배리어프리 영화란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음악, 소리정보를 알려주는 배리어프리 자막을 넣어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영화이다.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약 20분 정도 상영되며, 영화 상영 이후에는 추첨을 통해 신라 문화와 연계된 상품들을 증정한다.

신라미술관 입구에서는 추석맞이 행사 기간 동안 선착순으로 매일 200명에게 윷놀이 세트를 배포한다. 또한 박물관 야외마당에서는 투호,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사방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신라역사관과 신라미술관 로비에는 십자말풀이 활동지가 비치돼 있어 어린이들이 박물관을 더욱 즐겁게 관람할 수 있다. 9월 28일부터 10월 9일까지 십자말풀이를 풀고, 활동지에 있는 QR코드에 접속하여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될 예정이다. 

추석맞이 문화행사는 별도의 예약 없이 박물관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박물관에서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가족과 즐거운 체험도 함께 하면서 추억을 만드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국립전주박물관 ‘2023 한가위 민속놀이마당’ 

한가위 민속놀이마당 포스터. 이미지 국립전주박물관
한가위 민속놀이마당 포스터. 이미지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은 우리의 전통 명절 추석을 맞아「2023한가위 민속놀이마당」을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옥외뜨락에서 개최한다. 

이번 한가위 행사는 ‘온 가족 함께 즐기는 한가위’라는 주제로 명절 연휴기간 온가족이 함께 박물관을 방문해 옛 생활도구 체험, 민속놀이 체험, 전래놀이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먼저 요즘 주변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도량형과 맷돌, 지게 등 우리 전통 생활도구를 직접 만져보거나 사용법을 배워 체험해 보고, 사물놀이, 연날리기, 활쏘기 등 전통 민속놀이도 실제 즐겨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마당 오감’과 함께 준비한 전래놀이 부스에서는 비석치기와 말뚝이 떡 먹이기(콩 주머니 던지기), 딱지치기 등 추억 속 놀이들과 고무신 던지기, 투호, 망줍기, 초대형 윷놀이, 강강술래 등 전래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모든 전래놀이를 체험하고 활동지에 스탬프를 받아 제출하면 민속놀이 만들기 키트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

한편, 국립전주박물관에서는 지난 8월 1일 개막한 이후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아주 특별한 순간-그림으로 남기다’ 특별전이 한가위 행사기간에도 관람객을 맞이한다.

특별한 만남, 자연, 행사를 주제로 기획된 이 특별전에서는 순종이 탄생한 것을 모두가 한 마음으로 축하하는 순간을 그린 <왕세자탄강진하도>를 비롯해 우리 생애에서 특별하게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남기고자 한 선조들의 마음을 30여점의 그림을 통해 감상해 볼 수 있다. 또한 고 이건희 회장 기증품 채용신 필 <평생도> 등 이건희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특별전과 연계해 ‘스티커 톡톡’, ‘전박스타그램’ 등의 상시 체험도 진행된다. ‘전박스타그램’은 나만의 특별한 순간을 아크릴판에 그려보는 체험으로 해시태그를 달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전시 종료 후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한가위 연휴기간 중 모든 체험행사는 오전 10시부터 5시까지(전시는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체험료와 입장료는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