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독서의 달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9월 독서의 달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도서관, 학교 등과 함께 ‘펼쳐보자, 책도 꿈도!’라는 표어 아래 전국 방방곡곡에서 전시, 강연, 체험, 책 시장 등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 1만여건을 진행한다.

‘책의 도시’ 고양,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본행사 

올해 ‘대한민국 책의 도시’ 고양특례시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일산 호수공원 등에서 9월 3일까지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국내 최대 책 문화 축제, ‘대한민국 독서대전’의 본행사를 열어 ‘9월 독서의 달’ 시작을 알린다. ‘읽은 사이에-변화하는 나, 성장하는 우리’라는 주제로 다양한 출판사와 서점, 문화예술 관계자 등이 참여해 독서와 관광, 예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영하, 박상영, 강화길 작가 등 여러 작가들의 강연과 북토크가 준비되며, 특히 박준 시인, 은희경 작가 등은 고양시에 거주하는 ‘지역작가’로서 북토크에 참여한다. △작가와 시각예술인이 협업하는 ‘예술 토크’와 함께 △고양시민이 직접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이어가는 ‘시민 강연쇼’도 진행된다. 

또한 △전국 150여 출판사·서점·독립출판 등이 참여하는 책 시장 △‘지역사회 속에서 서점의 문화, 경제적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학술토론회 △독서동아리 활동 경험을 공유하는 ‘전국 독서동아리 한마당’ △어린이 독서 감상화 대회 ‘책을 읽고 마음껏 그려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023 디지털북페어코리아’, 전자출판의 현재와 미래도 한눈에 조망

행사 기간 중 전자출판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조망하는 ‘2023 디지털북페어코리아’도 함께 진행된다. △유명 웹소설 작가나 북튜버와의 만남을 비롯해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그라운드 미디어(Ground Media)’ 전시회 △메타버스로 구현한 그림책 존(zone) 등 전시·체험 공간을 운영한다. 

‘대한민국 독서대전’ 프로그램 일정과 참여 방법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독서의 달 독서문화 행사 정보그림[이미지 문체부]
독서의 달 독서문화 행사 정보그림[이미지 문체부]

지역 특색 반영한 다채로운 행사 전국으로 이어져

독서의 달에는 전국에서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지난 2021년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지였던 부산시 북구는 ‘온; 나, 책의 정원’이라는 주제로 낙동 독서대전(9. 23-24.)을 열어 지역사회 독서 열기를 이어 나간다. 

△서울 야외도서관(서울) △열 번째 가을의 책 다방(인천) △가을을 채우는 감성 필사(대전) △중학생 독서퀴즈대회(광주) △금호강 책 축제(대구) △도서관에서 즐기는 민속놀이마당(울산) △일상, 그림으로 기록하다(세종) △미션 북파서블(강원) △책 읽는 마법사(충북) △함께 한 책 읽기 독서토론 한마당(충남) △명사 초청 ‘인생문답’ 강연(전북) △목포도서관축제(전남) △2023 경북(BOOK) 페스티벌(경북) △안데르센 동화 콘서트(경남) △작은 도서관 책 잔치(제주) 등 전국 17개 지자체와 교육청, 소속 도서관에서 지역 특색을 살린 독서문화 행사가 진행된다.

책 읽는 사회문화 확산을 위해 문체부가 운영 또는 지원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9월 22일부터 26일(화)까지 ‘2023 문학주간’을 계기로 마로니에공원과 대학로 일대에서는 전시, 체험, 대담 등 다양한 문학 행사가 독자와 만난다. △전국 공공·작은 도서관 등 287개 관은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사회 내 독서환경을 조성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립중앙극장과 협업해 옛이야기를 소재로 한 문학작품과 공연예술 기록물을 전시한 ‘이야기 무대에 오르다’를 선보인다. 

△9월 22일, 전국 50개 서점은 ‘심야 책방의 날’을 열어 서점 폐점 시간을 연장하고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암고등학교 등 32개 학교에서는 9월 5일부터 독서문화캠프를 개최한다. △‘책 체험버스’는 전국 독서문화 소외지역 21여 곳을 방문해 전자출판물과 소리책 등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2023년 4050 책의 해’ 캠페인 일환으로 책과 생일을 연계한 행사, ‘4050 독서살롱’ 등도 운영해 중장년층 독서활동을 지원한다.

‘9월 독서의 달’ 맞이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독서정보 누리집 ‘독서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