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의 슈가(Agust D)가 올 4월 21일 발매한 앨범 ‘D-Day’로 미국 3대 힙합 매거진 〈The Source〉의 ‘2023 천재적인 K-POP 앨범(Unveiling Hype K-pop Creative Genius: Highlights from 2023)'에 선정됐다.

D Day 앨범. 사진 하이브뮤직
D Day 앨범. 사진 하이브뮤직

 

‘2023 천재적인 K-POP 앨범 1위는 방탄소년단(BTS)의 슈가(Agust D)의 앨범 ‘D-Day’이 차지했고, 악동뮤지션 이찬혁이 앨범 ‘우산’으로 2위에 올랐다.

1위에 선정된 슈가의 앨범 ‘D-Day’는 지난 2020년 5월 공개한 믹스테이프 ‘D-2(디 투)’ 이후 약 3년 만에 어거스트 디로 돌아와 발표한 솔로 앨범으로 선공개 곡 ‘사람 Pt.2 (feat. 아이유)’ 부터 타이틀곡 ‘해금’까지 슈가의 정체성을 담은 총 10곡이 수록됐다.

<The Source>는 “올해 컴백 중 가장 천재적인 앨범으로 음악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에서도 아티스로의 정체성을 온전히 녹여낸 앨범이라고 표현했다.”라고 전하며, 슈가의 천재적인 프로듀싱 능력과 콘셉트 소화능력을 극찬했다.

2위를 차지한 “이찬혁비디오”의 첫 프로젝트 앨범 ‘우산'은 비주얼 아트워크, 공연, 전시 등 악동뮤지션의 이찬혁이 직접 디렉팅한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이는 앨범으로, 타이틀은 배우 신세휘가 가창자로 참여한 ‘춤’을 비롯해 배우, 희극인, 모델, 유튜버 등 다양한 탤런트 14명과 협업한 프로젝트이다. <The Source>에서 이찬혁 본인만의 개성을 완벽히 입증한 앨범이라고 호평받았다.

힙합 매거진 <The Source>는 1998년에 설립된 미국의 힙합 및 엔터테인먼트 매거진으로 글로벌 힙합 장르를 다루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됐으며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악 매거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