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학원(원장 김태은)은 인천국학운동시민연합(대표 김영일)과 공동으로 지난 3일 인천대공원 문화광장 야외극장에서 ‘제23회 하늘 열림 큰잔치, 공생 개천 지구시민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인천국학원은 3일 인천대공원 문화광장 야외극장에서 '제23회 하늘 열림 큰잔치'를 개최했다. [사진 인천국학원]
인천국학원과 인천국학운동시민연합은 3일 인천대공원 문화광장 야외극장에서 '제23회 하늘 열림 큰잔치'를 개최했다. [사진 인천국학원]

“한국인이 한국인답게, 열린 마음 하나된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한 이번 행사는 개천절의 의미와 홍익인간 정신, 한국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1부 공식행사에서는 개천절 전통문화 재현으로 천제를 봉행하고, 인천 각계각층 주요인사들이 참여해 대한민국 떡 퍼포먼스와 함께 덕담을 나누었고, 2부 행사에서는 인천시민들과 함께 하는 무대공연 행사로, 화관무와 노래 공연 등이 펼쳐졌다.

인천의 각계각층 주요인사들이 참여한 개천축하 행사. [사진 인천국학원]
인천의 각계각층 주요인사들이 참여한 개천축하 행사. [사진 인천국학원]

이날 김태은 인천국학원장은 “개천절은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꿈으로 국조 단군 왕검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를 세운 날이다. 단군은 한국인의 뿌리이고 정체성”이라며 “한민족의 대축제의 날로 대한민국 국민 모두 다 열린 마음으로 분열과 대립을 종식하고, 공생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했다.

그는 “지난 3년간 코로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큰 위기 속에서 많은 국민이 불안과 두려움을 겪어야 했다. 그리고 여전히 대한민국은 다양한 갈등과 대립으로 분열이 되어 있다”라며 “개천절을 맞이해 모든 국민이 열린 마음으로 하나되어 대한민국 생일을 축하하고, 화합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인천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개천 공연 중 화관무 공연. [사진 인천국학원]
인천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개천 공연 중 화관무 공연. [사진 인천국학원]

아울러 “국학원은 한국인으로서 긍지와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대한민국의 생일인 개천절 정부 공식 경축행사에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앞으로는 반드시 대통령이 공식행사에 참석하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