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종근당 예술지상’ 선정작가로 김선영, 유승호, 최수련 세 명의 작가가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 심사에는 1차 심사위원으로 대전이응로미술관 류철하 관장, 안소연 미술평론가, 월간미술 황석권 편집장, 2차 심사위원으로 홍순명 작가, 윤재갑 중국 하우아트뮤지엄 관장, 김노암 아트스페이스 휴 대표가 참여했다.

김선영 작가. [사진=아트스페이스 휴]
김선영 작가. [사진=아트스페이스 휴]

이번 2020년 종근당 예술지상의 선정작가에게는 선정작가당 3년 동안 매년 1,000만원씩 총 3,000만원 창작지원금을 제공한다. 3년 지원 마지막 해에 선정작가전을 개최한다.

‘종근당 예술지상 2020’은 (주)종근당과 (사)한국메세나협회, 대안공간 아트스페이스 휴가 공동으로 신예작가 발굴 및 지원과 대안공간 운영 활성화를 통해 한국 현대미술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는 국내의 주요 미술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 있는 신진작가들에게 창작과 전시기회를 제공하여 도약의 기회를 마련하는 취지에서 2012년 시작되었다.

㈜종근당이 유망 신진작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역량이 입증된 신예작가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종근당 예술지상’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이는 미술계의 현실을 감안해 이미 가능성을 인정받은 신진작가들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2차 지원 프로그램이다.

유승호 작가. [사진=아트스페이스 휴]
유승호 작가. [사진=아트스페이스 휴]

 

이번 제 9회 종근당 예술지상은 2019~2020년 주요 국공립 및 비영리 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와 대안공간 및 비영리전시공간의 전시회 참여 작가 중 만 45세 이하의 회화작가들을 지원대상으로 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비공개심사를 거쳐 최종 3명의 지원 작가를 선발하였다. 심사는 예술적 역량과 발전가능성을 우선으로 하였고, 프로젝트의 중심철학과 가치(창조, 생명, 치유 등)를 아울러 고려하였다.

2020년 종근당 예술지상 선정 작가 김선영, 유승호, 최수련은 한국 현대미술에서 회화가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선정 작가 김선영 작가에 관해서는 “수묵·채색은 명징하고 투명하다. 그리기의 맛을 수묵으로 재미있게 보여줄 수 있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화면은 자아의 내면과 공동체의 역사가 응집된 ‘벅찬 덩어리’ 같다. 그 덩어리들이 화면 속에서 실타래처럼 술술 풀려나온 듯 하다. 작가는 자신의 작업은 작가 자신의 정체성과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어둡고 음울한 풍경을 닮은 그녀의 작업에서 우리는 동양과 서양의 경계를 해체하고 회화의 본질을 향해 분투하며 나아가는 작가의 고민과 깊은 표현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수련 작가. [사진=아트스페이스 휴]
최수련 작가. [사진=아트스페이스 휴]

 

유승호 작가에 관해서는 “유승호 작가의 작업은 마치 화면 위에 문자로 이루어진 ‘랩’을 이미지화하는 것으로 보인다. 삐뚤빼뚤, 비틀비틀, 이리저리 흔들리는 문자들은 의성어나 의태어를 닮았다. 일상의 문법과 표현으로는 담을 수 없는 느낌과 경험을 문자화 또는 이미지화하려는 모습이다. 작가는 자신의 작업을 ‘쓰기-그리기’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작가는 이미 미술계에 데뷔한 초기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글자로 산수를 그리는 형식을 통해 전통적인 회화 장르의 구분을 해체해왔다. 우리는 그의 작업에서 회화와 문학의 경계, 시각이미지와 문자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표현되는 새로운 형식을 음미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선정 작가 최수련 작가에 관해서는 “최수련의 그림은 설화집의 주인공이나 선녀 같은 인물들이 등장하여 익숙한 이미지가 듬뿍 들어 있지만 왠지 낯설게 보인다. 그녀는 우리의 정서 속에 이미 녹아들어 있다고 착각하는 것들을 새롭게 끄집어내어 눈앞에 펼치며 묻는다. 과연 익숙하냐고. 이러한 도발은 매우 매력적이며 지적이기도 하다. 동양고전을 빙자한 화면에서 지금 우리의 삶과 만나지는 어떤 지점을 끄집어내고 그것은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음을 보여주니 말이다. 게다가 뿌옇게 삭은 듯한 화면은 고전과 현대를 모두 아우르며 최수련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2018년 지원작가로 선정됐던 김창영, 서민정, 서원미 3인의 ‘제7회 종근당 예술지상’ 기획전이 오는 9월 24일부터 10월 5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1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종근당은 1941년 창립 이래 국내 제약문화를 선도하며 사회공헌 측면에서도 업계의 모범을 보여 왔다. 특히 문화예술 후원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2011년부터는 투병 중인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전국 주요병원에서 찾아가는 오페라 공연을 지속해왔다. 또한 ‘종근당 예술지상’을 통해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후원으로 우리 미술계를 이끌어나갈 중추적인 커뮤니티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