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다양해지고 피해규모가 커지는 성희롱, 성폭력, 디지털 성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영상 공모전 작품 시상식이 열렸다.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25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성희롱·성폭력 근절 인식개선 홍보영상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한다. 올해 처음 온라인을 통해 지난 6월 24일부터 8월 26일까지 진행한 공모전에는 총 123개 작품이 접수되었다.

이중 공모주제에 대한 적합성과 창의성, 완성도, 활용성, 대중성 등을 중점으로 1차 온라인 심사와 2차 현장 심사를 통해 최종 13팀 작품이 선정되었다. 홍보영상부문과 이야기(스토리) 부문으로 나뉘어 수상하며, 수상팀에는 총 상금 1,410만 원이 수여된다.

‘성희롱·성폭력 근절 인식개선 홍보영상 공모전’에서 홍보영상부문 대상을 받은 김상우 씨의 '문제제기와 현명한 대처'이미지.  [사진=여성가족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인식개선 홍보영상 공모전’에서 홍보영상부문 대상을 받은 김상우 씨의 '문제제기와 현명한 대처'이미지. [사진=여성가족부]

홍보영상부문에서는 김상우 씨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 내 지위를 이용한 성희롱은 다룬 ‘문제제기와 현명한 대처’가 대상을 수상했다. 현실을 반영한 영상을 통해 메시지 전달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야기(스토리) 부문에서는 이정수 씨가 디지털 성범죄 분야에서 불법촬영 유포 피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고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과정을 포스트잇(메모지)가 달라붙어 숨 막히는 것으로 표현해 그 심각성을 보여준 참신함으로 최우수상을 받는다.

이야기(스토리)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이정수 씨의 작품. [사진=여성가족부]
이야기(스토리)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이정수 씨의 작품. [사진=여성가족부]

선정된 수상작들은 정부부처와 학교, 유관기관 및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성범죄 근절 정책 알리미’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개된다. 또한 오는 10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서울역 3층에서 전시된다. 11월 성폭력‧가정폭력주간(매년 11월 25일~12월 1일)을 계기로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에도 적극 활용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 이정옥 장관은 “성범죄 없는 세상이 우리 일상이 되기 위해서 실생활에서 성범죄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함께 바꾸려는 국민의 관심과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사회 전체의 성범죄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좋은 생각을 모아 성범죄 예방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