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역사는 민족혼이다. 교육현장에서 진실을 왜곡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 왜곡된 역사교육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청소년들의 왜곡된 역사인식과 학교 역사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청소년들의 왜곡된 역사인식 문제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 대통령은 "얼마 전 언론에서 실시한 '청소년 역사인식 조사결과를 보면 고등학생 응답자 중 69%가 6·25를 북침이라고 응답한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며 "이는 이번 한 번이 아니라 매년 여론조사에서 6·25가 남침인지 북침인지 잘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나오고 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이 언급한 설문조사는 서울신문이 입시전문회사인 진학사와 함께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공동으로 진행한 것이다. 서울신문으로부터 설문 의뢰를 받은 진학사는 자체 온라인사이트에 가입한 506명의 고교생에게 메일을 보내 조사를 진행했다. 결과는 지난 10일 '2013년 청소년 역사인식'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되었다.

 박 대통령은 "역사는 민족의 혼이라고 할 수 있는데 (6·25를 남한이 북한을 침범한 것으로 아는 상황은)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역사교과서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 역사 교육에 대해서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교사가 학생을 가르칠 때 각자의 철학에 따라 교육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교사의 장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면서도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진실이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청소년들의 애국심을 흔들고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치신 분들의 희생을 왜곡시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탄스럽게도 이번 조사(학생들의 69%가 6·25를 북침이라고 한 것)는 현장 교육이 잘못되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 아닌가" 반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는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새 정부에서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며 "교육 현장의 문제점은 다시 점검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중하게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