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문화진지(서울시 도봉구 마들로 932)에서 12월 3일부터 12월 30일까지 열리는 〈두 개의 시간: 한韓과 조선朝鮮〉전은 한국 미술사의 한 조각이나 기록에서 누락 혹은 외면된 재일한인, 중국 조선족 그리고 탈북민을 다룬다. 구한말, 일제강점기를 거쳐 해방 그리고 냉전 전후 중국과 일본으로 이동된 조선족과 재일한인의 역사와 분단의 경계를 넘어 생존을 위해 탈주한 탈북민의 오늘을 보여준다.전시기획자 김수정 독립 큐레이터는 “서울의 북쪽 끝, 대결과 분단의 상징인 옛 군사시설을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한 평화문화진지에서 여전히 진영대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고이케 유리코(小池 百合子) 일본 도쿄도지사에게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내지 않는 것에 항의하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1일 밝혔다.매년 9월 1일 도쿄에서 열리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를 기리는 추도식에 도쿄도지사가 추도문을 보냈다. 고이케 지사도 취임 첫해인 2016년 추도문을 보냈지만, 이듬해인 2017년부터 갑자기 송부를 중단해 올해까지 7년째 추도문 발송을 거부하고 있다.고이케 지사의 이런 대응은 ‘조선인 학살’을 왜곡하는 극우 세력의 역사 인식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도쿄와 요코하마 등 관동지방에서 최대 진도 7.9의 대지진이 일어났다. 지진에 이은 대화재로 혼란 속에 재일조선인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부추기는 유언비어가 확산되었다.당시 일본의 군경과 자경단에 의해 학살된 조선인은 6천여 명, 조선인으로 오해받아 학살된 중국인이 700여 명이라고 지금까지 확인되었다. 그러나 지금도 정확한 피해실태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관동대지진 학살 100년을 맞아 국사편찬위원회와 동북아역사재단, 독립기념관, 한국학중앙연구원 4개 역사기관은 공동으로 8월 30일 서울글로
국가보훈처와 광복회, 독립기념관은 공동으로 일본인으로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고 대한민국을 사랑한 독립유공자, 가네코 후미코(여, 2018년 애국장)·후세 다쓰지(남, 2004년 애족장) 선생을 ‘2023년 5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1903년 일본 요코하마에서 태어난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선생은 어린 시절 부모의 학대를 받다가 아홉 살 때 한국의 고모부 집으로 보내졌다. 1919년 3월 충북 청주군의 3.1운동을 목격하고 한국인의 처지에 깊이 공감했다.일본으로 돌아와 1922년 나중에 배우자가 된 박열(1989년 대통
2005년 첫 다큐멘터리영화 〈디어 평양〉을 시작으로 2009년 〈굿바이, 평양〉 2021년 〈수프와 이데올로기〉를 제작 발표하여 국제영화계의 주목을 받은 양영희 감독의 첫 장편소설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마음산책, 2023)가 최근 국내에 출간되었다. 이에 앞서 2022년 일본보다 한국에서 먼저 선보인 산문집 《카메라를 끄고 씁니다》(마음산책)로 국내 독자들을 사로잡은 바 있다.총련 산하의 ‘민족교육의 최고 전당’ 조선대학교를 무대로 하는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는 실제 도쿄에 있는 조선대학교라는 ‘일본 속 작은 북한’을 무
13년 만에 돌아온 〈아바타〉 두 번째 ‘물의 길’은 숲의 나비(Na’vi)족인 오마타카야족에 속한 네이티리(조 샐다나)와 아바타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 분)의 가족의 이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판도라 행성의 정복을 막은 제이크 설리를 수색하며 가족과 부족에게 무자비한 위협을 가하는 지구인 추적자들을 피해 수많은 산호섬에 흩어져 사는 바다의 나비족 멧케이나 부족 속으로 숨어들었다.소설과 넷플릭스 드라마로 유명한 이민진 작가의 〈파친코〉가 재일조선인의 디아스포라를 소재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면, 영화 〈아바타2〉에서 제임스 카메룬
예스24의 ‘2022 올해의 책’ 1위에 이민진 작가의 ‘파친코 1’이 올랐다.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올해 제20회를 맞은 연례 문화 행사 ‘2022 올해의 책’ 투표에서 이민진 작가의 ‘파친코 1’이 1위로 선정됐다고 12월 1일 밝혔다.예스24는 11월 7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독자들의 사전 추천 도서 및 예스24 PD 추천 도서를 포함해 총 100권의 후보작을 대상으로 ‘2022 올해의 책’ 투표를 실시했다. 투표는 100% 독자 참여로 진행됐으며, 총 19만2362명 독자가 함께해 올해 가장 사랑받은 책에 표를 던졌
“일본 제국주의의 한국 침략과 식민지배는 △침탈 △억압 △차별 △동화 △수탈 △통제 △동원 등의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탈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전 영역에 걸쳐 명확하게 규명하는 학술회의가 지난 18일 동북아역사재단(이하 재단) 주최로 재단 회의실에서 열렸다.재단은 '일제 지배정책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학술회의가 2020년부터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추진해 온 ‘일제침탈사 연구총서’ 편찬사업의 중간평가로, 전 분야를 총망라한 일제침탈사 연구는 광복 이후 80년 만의 첫
편집자 주K콘텐츠에서 한국만의 고유한 소재로 독립운동을 다룬 영화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민성욱 국학 박사가 국학의 시선으로 독립운동 관련 영화를 평합니다.산모퉁이를 돌아 외딴 우물가에 가면 한 남자가 홀로 서 있다. 그리고 그 남자는 말없이 우물을 들여다본다. 우물 속에 비친 그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만감이 교차하듯 파란 바람이 분다. 그를 온전하게 맞이하는 것은 하늘뿐이었고 현실은 항상 모진 바람이 되어 꿈같이 사라졌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하는 것이 시인의 길임을 그는 굳게 믿고 있었다. 그가 바로 주
12월 9일 극장 개봉한 영화 는 김철민 감독이 18년간 일본을 오가며 만난 재일조선인의 삶을 생생하게 기록한 다큐멘터리이다.영화는 먼저 ‘조선학교’를 습격한 일본인들을 마주한 재일조선인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재일조선인 3세 박정임과 박금숙 씨는 아이들을 조선학교에 보낸 학부모로 수년간 감당해야 했던 트라우마를 떨리는 목소리로 전한다. 아홉 살 아이는 연필을 바짝 깎아서 습격 데모 단체에 맞서는 무기로 쓰겠다고 마음먹었다. 아이의 이야기에 일본인들의 혐오의 말과 행동에서 느끼는 공포심이 영화를